본문 바로가기
8.대학에서 살아남기

[리포트 쓰는 방법] A+ 받았던 내용정리 리포트 공유 및 작성방법 소개

by CPA 프로개꿀러★ 2021. 5. 9.

요약하자면 교양 등에서 제출하는 리포트를 작성할 때에는 제출된 리포트를 읽는 교수님의 입장에서 최대한 깔끔해 보이면서도 입체적으로 보여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방법 등이 글 내에서 박스 표시를 해준다던지, 형식을 통일하여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생활의 가장 큰 부분 중 하나를 차지하는 레포트 작성

내용정리 리포트 공유 및 작성방법 소개
내용정리 리포트 공유 및 작성방법 소개

대학생활의 특징 중 하나를 고르자면 레포트 작성입니다. 특히나 요즘은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을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고 리포트 작성 후에 제출하여 평가받는 사례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리포트 형식에 관해 어떻게 작성하는 게 좋을지 개략적으로 설명을 드렸고, 이번에는 자주 작성하여야 하는 리포트 중 내용 정리 리포트 작성법에 대해 설명드리려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리포트 작성법은 한글 기준이지만 MS Word 등도 사용방법은 유사합니다. 지난 리포트 포스팅은 아래 링크로 남겨두겠습니다.

 

[레포트 쓰는법] A+ 받았던 내용정리 레포트 사례 공개 및 레포트 쓰는 법

[레포트 쓰는법] A+ 받았던 내용정리 레포트 사례 공개 및 레포트 쓰는 법 안녕하세요. 프로개꿀러입니다. 대학생활을 하시다보면 제일 많이 하시게 될 것이 한 페이지 또는 몇 페이지 내

prohoneypotowner.tistory.com

대학교 1학년 때 기본적인 레포트 작성 방법에서는 배우지만 다른 사람들보다 어떻게 리포트를 더 돋보이게 해 줄 수 있는지는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내용 정리 리포트의 특징과 작성 방법

교수님들께서 내주시는 내용 정리 또는 내용 요약 리포트의 특징은 수업을 최대한 능동적으로 수강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내용 정리 리포트는 보통 형식을 특정해놓지 않으나, 분량은 무조건 지켜야 합니다.

분량은 최대한 이것저것 작성해 놓은 후에 추후 편집을 통해 줄여나가는 편이 좋습니다. 제가 A+ 받았던 내용 정리 리포트 예시를 보시면서 차례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형식적으로 위계질서를 통해 레포트 입체감 주기
형식적으로 위계질서를 통해 레포트 입체감 주기

기말고사 대체 과제로 제출했던 20장짜리 내용 정리 리포트입니다. 대충 보아도 느낌이 드는 게 왠지 깔끔해 보이는 인상을 받으셨을 겁니다. 내용을 잘 보시면 각 장 및 세부 목차별로 번호라는 위계질서를 부여하여 깔끔해 보이도록 효과를 주었습니다. 

 

 

또한 교수님께서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는 부분들은 강조 표시(단축키 alt+shift+b), 밑줄 표시(alt+shiftu) 표시도 추가하여 수업을 열심히 들은 것처럼 보이게 하였습니다.

사례 등은 박스표시로 기존 내용과 차별화 및 입체감 주기
사례 등은 박스표시로 기존 내용과 차별화 및 입체감 주기

또한 내용 중 사례 등으로 구체화할 필요가 있는 부분들은 표 만들기를 활용해 박스 표시(ctrl+n+t)를 하여 입체감을 주었습니다. 

박스 표시의 장점은 입체감을 주기도 하지만 박스 자체가 분량을 잡아먹으므로 분량을 길게 작성해야 하는 경우에 박스를 조금 더 늘려서 활용하기에 좋다는 데 있습니다. 늘려놓고 분량이 많다 싶으면 다시 박스를 줄인다던지 또는 박스 내 줄 간격(기본 160% 적용을 조정)을 조정한다던지 해서 분량 조절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포스팅 때도 말씀드렸듯 줄간격 조절을 통해 당초 분량이 30페이지 정도 달하던 내용을 20페이지로 줄였습니다. 

애초에 분량을 저렇게 많이 적는 게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저 내용들은 교안을 새 한글 문서에 복사 및 붙여 넣기 한 후 개조식으로 편집을 시작한 것이므로 당초 분량이 더 많았습니다.

 

 


리포트 작성법 포스팅 후기

레포트 작성방법에 대한 반응이 좋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을 일부 공유해 드렸으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 등은 댓글 등을 통해 남겨주시면 추후 포스팅을 통해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에게 레포트 작성은 분량이 적던, 많던 어렵습니다. 레포트 작성에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이 팁 등을 활용하여 A+ 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