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8.대학에서 살아남기

[레포트 쓰는법] A+ 받았던 내용정리 레포트 사례 공개 및 레포트 쓰는 법

by CPA 프로개꿀러★ 2021. 4. 9.

[레포트 쓰는법] A+ 받았던 내용정리 레포트 사례 공개 및 레포트 쓰는 법

안녕하세요. 프로개꿀러입니다. 대학생활을 하시다보면 제일 많이 하시게 될 것이 한 페이지 또는 몇 페이지 내로 레포트 써서 제출하는 것입니다. 고등학교 때까지는 객관식 또는 단답형 문제만 풀다보니 줄글로 분량 채우는게 고역이라고 생각하시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되어 제가 A+ 받았던 교양과목들의 중간 레포트인 한 페이지 레포트를 사례로 소개해 드리며 설명을 보충해드리려 합니다. 레포트 형식을 맞추는 이전 포스팅은 아래 링크로 달아놓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prohoneypotowner.tistory.com/224 

 

비대면 개강(개학) 수업에 더욱 중요해진 레포트 작성 방법 - 1편(형식)

비대면 개강(개학) 수업에 더욱 중요해진 레포트 작성 방법 - 1편(형식) 안녕하세요? 프로개꿀러입니다. 이제 내일(3.2.)이면 모든 학교의 새학기가 시작됩니다. 2021년까지는 코로나19로 인

prohoneypotowner.tistory.com

레포트 실제 사례

제가 들었던 교양과목에서는 중간에 어떤 주제를 분석하라는 레포트를 2~3회 정도 작성하라고 교수님께서 공지를 올리셨습니다. 이 과목에서는 교수님께서 글자크기 11포인트 이내, 분량 한 페이지로만 정해주셨는데요. 제가 어떻게 작성했는지 사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교양과목 레포트 작성 사례

제가 작성한 레포트를 보시면 특징이 있습니다. 내용 정리 및 의견 제시 레포트였기 때문에 짧은 레포트였지만 개조식으로 목차를 구성해서 읽으시는 교수님이 보기 쉽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순서를 풀어서 설명드리자면 1. 개념 설명을 하고 2. 이 개념이 왜 생겼는지, 3. 관련된 규정 또는 이론 및 근거, 마지막으로 4. 작성자의 생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위 사례처럼 작성하신다면 읽으시는 교수님 입장에서 보기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혹여나 개조식으로 쓰지말고 서술식으로 작성하라고 말씀하셔도 위 논리를 줄글로 풀어내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작성방식은 크게 차이 없습니다.

레포트 형식 보충 설명

저 레포트 형식을 보시면 특징이 2가지가 있는데, 본문과 아래 보충설명의 글자체가 다릅니다. 본문은 휴먼명조 11pt로 작성하였고 보충설명은 중고딕 9pt로 작성하였습니다. 본문과 보충설명간 2포인트 차이나게 하는 것이 시각적으로 눈에 잘 들어오고 좋습니다. 보충설명에 나온 숫자는 본문에 설명하려는 칸 옆에 윗첨자(단축키 : Alt + shift + P)를 적용하였습니다만, 각주로 표기하여도 좋습니다.

한편 제 레포트의 줄간격은 143%(기본 160% 설정)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는 글을 작성하다보니 한 페이지 이내로 작성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페이지 수를 넘어가게 되어 내용을 줄이는 대신 줄간격을 줄여 해결하였습니다. 줄간격을 160%로 하였을 때는 1.2페이지 분량, 200%까지 늘려보니 1.5페이지 분량까지 나오게 됩니다. 분량 조절을 줄간격으로 하셔도 출력 또는 PDF로 변환해서 제출하게 되면 읽는 입장에서는 차이를 크게 못느끼므로 주어진 분량을 채울 때 좋습니다.


레포트 쓸 때 양질의 자료를 찾는 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고 오늘 포스팅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