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8.대학에서 살아남기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법 소개 페이지

by CPA 프로개꿀러★ 2021. 5. 22.

아르바이트를 하던, 기업에 취직을 하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기본으로 요구합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채용하는 사람에게 제대로 알려야 취업을 시켜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서는 대학 수업에서 배워본 적이 없기에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많아 유용한 페이지를 몇 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워크넷 취업가이드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법 소개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법 소개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워크넷 홈페이지에는 채용 관련 소식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그런데 채용공고 뿐만 아니라 취업 전 단계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도 취업가이드란에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력서

워크넷 취업가이드에서는 이력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달아놓은 페이지에는 이력서 작성요령뿐만 아니라 이력서 작성 시 유의사항도 같이 설명하고 있으므로 페이지에 직접 들어가서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력서란 인사담당자에게 수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자신이 가장 적합한 지원자라는 것을 인식시키는 서류입니다.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쌓아 온 능력을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며,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차분하게 작성해야만 군더더기 없는 이력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력서를 통해 문서작성 능력도 예상할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잘 정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최근 확산되고 있는 블라인드 채용의 경우, 편견이 개입되어 불합리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항목인출신지, 가족관계, 사진, 성별, 연령, 학력, 출신학교 등은 요구하지 않고 직무와 관련된 교육 · 훈련, 자격, 경험(경력)을 중심으로 작성합니다.

워크넷 - 직업·진로 > 취업가이드 >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 > 이력서 (work.go.kr)

 

이력서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 직업·진로 취업가이드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 이력서란? 인사담당자에게 수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자신이 가장 적합한 지원자라는 것을 인식시키는 서류입니다.

www.work.go.kr

자기소개서

이력서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는 무엇이며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어 실제 작성할 때 참고할만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성격과 태도,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와 직무역량 등의 정보를 얻기 위해 
활용하는 서류입니다.
지원하는 기업이 자신을 채용하도록 설득하기 위해서는 지원 직무를 분석하여 직무에 맞는 지식과 역량, 경험을 구체적인 사례로 뒷받침할 때 더욱 의미 있는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습니다.

워크넷 - 직업·진로 > 취업가이드 >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 > 자기소개서 작성법 (work.go.kr)

 

이력서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 직업·진로 취업가이드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 1. 자기소개서 작성 전 체크사항 2. 자기소개서의 이해 및 목적, 문항유형의 이해 3. 성장과정 및 성격의 장단점 4.

www.work.go.kr

워크넷 취업동영상

유튜브에는 상경계열, 예체능계열 등 전공별 취업 준비 동영상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글만 읽고 잘 이해가 안 되신다면 동영상을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워크넷 - 직업·진로 > 취업 동영상 > 청년층 (work.go.kr)

 

동영상 정보검색

 

www.work.g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