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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현안] 회계법인 의견거절을 받고 쌍용자동차가 곧 상장폐지됩니다..

by CPA 프로개꿀러★ 2021. 3. 24.

[주요 현안] 회계법인 의견거절을 받고 쌍용자동차가 곧 상장폐지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정보 등을 친절하게 알려드리는 프로개꿀러입니다. 어제인 3.22. 삼정회계법인에서 쌍용자동차상대로 회계감사 결과 의견거절을 냈고, 이에 따라 상장폐지절차진행됩니다. (관련 기사) cnews.pinpointnews.co.kr/view.php?ud=202103231735577860cd1e7f0bdf_45

 

쌍용자동차, 상장폐지절차 진행

쌍용자동차의 상장폐지 절차가 진행될 전망이다. 23일 유가증권시장본부는 공시를 통해 "쌍용자동차는 2020사업연도 감사인의 감사보고서상 감사의견이 '의견거절'임을 공시했다"며 "쌍용자동차

www.pinpointnews.co.kr

의견거절이 무엇인지 모르실 것 같아 먼저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먼저 웬만한 정상적인 기업은 "적정 의견"을 받습니다. 적정이라는 뜻은 이 기업의 재무제표가 회계기준에 따라 잘 작성되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한편 의견 거절은 나는 너의 기업이 제대로 굴러갈 지 확신이 없어서 재무제표를 감사할 수 없기 때문에 의견을 줄 수가 없다는 이야기인데, 왜 감사할 수가 없을정도인지 그 간 쌍용자동차의 재무구조에 대해 먼저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산업은행에서 관리하고 있는 쌍용자동차 현안 정리자료로 같이 살펴 보시죠.


ㅁ 쌍용자동차는 왜 망해갔을까

2020.7월 한국산업은행 업무보고자료 일부 발췌 (국회 정무위원회)

위 사진은 한국산업은행의 현안 기업 5개 중 하나인 쌍용자동차에 대한 설명입니다. 보시면 수출물량 감소 등의 사유로 계속 적자가 나는 바람에 자본(원래 갖고있었던 돈)이 계속 줄어서 2020년 1분기에는 곧 갖고 있던 돈이 다 없어지기 직전 상황까지 갔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은 2020년 말까지 왔으니 갖고 있던 돈이 모두 없어졌겠죠. 갖고 있던 돈이 없으니 재무제표가 적정한지, 이 기업이 계속 존속가능한 지 판단할 수 없어 의견거절이 나온 것입니다. 

ㅁ 산업은행이랑 개별기업(쌍용자동차)랑 무슨 상관?

한편 한국산업은행이 왜 개별기업에 대해 신경쓰냐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물론 상관 있습니다. 산업은행이 쌍용자동차가 부도나면 근로자들이 실직하게 되고 사회 문제가 되는 것을 우려하여 쌍용자동차무려 900억원이나 돈을 빌려줬기 때문이죠. (소위 뉴스에서 자주 나오는 공적자금투입이라 합니다.) 2020년 7월 업무현황보고에 따르면, 산은 차입금 900억원을 연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8월 중 유동성 부족 가능성이 상존하므로 판매량, 자금수지 관리 및 일일보고를 통해 회사 유동성 상황을 모니터링 중이며 마힌드라 앞 쌍용차 경영정상화를 위한 역할을 요청중이다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이렇게 상장폐지절차를 밟는 결과에 이르게 되었죠.

ㅁ 앞으로 쌍용자동차 주식은 어떻게 되는지?

쌍용자동차 주식은 매매거래정지가 계속되며 조만간 정리매매 등을 통해 상장폐지절차에 이르게 됩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온 쌍용자동차(주) 주권 투자유의 안내(2021.3.23)에는 "쌍용자동차(주) 2020사업연도 감사인의 감사보고서상 감사의견이 '의견거절'임을 공시(2021.3.23)하였습니다. 동사 주권이 상장폐지기준(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 제48조)에 해당됨에 따라, 동사 주권에 대하여 상장폐지절차(동 규정 제25조에 따른 이의신청 및 동 규정 제9조에 따른 정리매매등)가 진행됨을 알려드립니다.(이의신청시한 2021.4.13)" 상기 사항과 관련하여 동사 주권은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 제153조에 따라 매매거래정지가 지속됨을 알려드립니다. (한국거래소)" 라고 하였습니다.

ㅁ (참고) 쌍용자동차 의견거절의 근거 (다트 참조)

밑 내용은 어려워보이지만 결국 부채가 너무 많고 영업손실이 계속나고 있어 이 돈 못갚으니 기업 유지가 안되서 파산해야된다는 이야기입니다. 2020년 사업보고서 기준으로 보면 쌍용자동차 직원이 4,869명으로 나와있는데 이 사람들이 앞으로 실직하게 된다면 참으로 끔찍한 일이 될 것 같습니다.

<의견거절의 근거>

연결실체의 연결재무제표는 연결실체가 계속기업으로서 존속한다는 가정을 전제로 작성되었으므로, 연결실체의 자산과 부채가 정상적인 사업활동과정을 통하여 회수되거나 상환될 수 있다는 가정하에 회계처리 되었습니다. 그러나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34에서 설명하고 있는 바와 같이, 연결실체는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449,389백만원 영업손실과 504,341백만원 당기순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연결실체의 유동부채가 유동자산보다 781,830백만원 초과하고 있으며, 총부채가 총자산을 88,122백만원 초과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2020년 12월 21일 서울회생법원에 채무자회생및파산에관한법률에 따른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하였습니다. 연결실체는 서울회생법원으로부터 재산 보전처분 결정 및 포괄적 금지명령을 받았으며, 채권단과 잠재적 투자자와의 원활한 협의를 위한 ARS(Autonomous Restructuring Support) 프로그램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계속기업으로서 그 존속능력에 유의적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가 계속기업으로서 존속할 지의 여부는 주석 34에서 설명하고 있는 부채상환과 기타 자금수요를 위해 필요한 자금조달 계획과 안정적인 경상이익 달성을 위한 재무 및 경영개선 계획의 최종결과에 따라 좌우되는 중요한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불확실성의 최종결과로 발생될 수도 있는 자산과 부채 및 관련 손익항목에 대한 수정을 위해 이를 합리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감사증거를 확보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주석 11과 12에서 설명된 바와 같이, 상기에서 기술한 계속기업가정의 중요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유ㆍ무형자산 1,149,028백만원 및 관련 손상차손 128,373백만원의 적정성 판단을 위한 충분하고 적합한 감사 증거를 확보하지 못하였습니다. 그 결과 동 금액의 수정이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할 수 없었습니다.


이상으로 쌍용자동차가 곧 상장폐지된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드리며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쌍용자동차의 정상화와 관련하여 산업은행이 다른 행동을 취하는 게 있다면 후속 포스팅으로 올려드릴테니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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