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재테크 관련 이야기/4-1. 부동산 관련 정보 저장소

[청약홈 활용하기] 나의 청약 가능여부 확인을 쉽게 하는 법

by CPA 프로개꿀러★ 2021. 2. 24.

[청약홈 활용하기] 나의 청약 가능여부 확인을 쉽게 하는 법

안녕하세요? 프로개꿀러입니다. 요즘은 청약을 시도해보려해도 관련 법령이 계속 바뀌고 있어 쉽지 않은 걸 다들 알고계실거에요. (관련 포스팅) prohoneypotowner.tistory.com/211

 

[부동산 청약] 재당첨제한의 늪(당첨일로부터 5, 7, 10년)

[부동산 청약] 재당첨제한의 늪 (당첨일로부터 5, 7, 10년) 1. 당첨 후 재당첨제한 개요 한번 청약이 된 경우에는 다른 사람의 청약당첨을 위해 일정기간 다음 청약을 접수하지 못하도록 제도적으

prohoneypotowner.tistory.com

스스로도 법령을 스스로 찾아 보고는 있지만 가끔 헷갈릴 때에는 저는 국민신문고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국민신문고에서는 담당자에게 각종 불편사항 뿐만 아니라 질의도 할 수 있어 궁금증을 해소하는 데에는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국민신문고 답변이 공신력을 보장해주는 수단으로 활용되진 못하지만요.)

최근 제가 질의 올려 답변 받은 내용을 일부 보여드리겠습니다.


1. 질의 내용
 ㅇ 당첨 후 재당첨 제한 기간 질문
2. 회신 내용
 ㅇ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54조에 따른 재당첨제한은 과거의 당첨이력으로 해당기간 동안 다른 분양주택(분양전환공공임대주택을 포함하되, 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역이 아닌 지역에서 공급되는 민영주택은 제외한다)의 입주자로 선정될 수 없도록 하는 규정으로,
  - 당첨된 단지의 입주자모집승인을 신청한 날짜를 기준으로 해당 시점의 규정 및 당첨된 단지의 소재 지역 등에 따라 적용되며, 정확한 재당첨제한, 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역에서의 1순위 청약제한의 적용유무 및 제한기간 등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www.applyhome.co.kr) 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 점을 알려드립니다. (청약자격확인- 청약제한사항 확인)


위 답변을 받고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을 들어가보았는데요. 제가 필요한 정보 말고도 여러가지 청약 관련 정보를 보기 좋게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Home 메인화면

제가 필요했던 부분은 저의 재당첨 금지 내용이니 위 답변을 토대로 들어가서 확인해보았습니다.

당첨제한내용 확인 결과

날짜까지 딱 찝어서 알려주니 정말 보기 편하네요. 덕분에 다음 청약을 언제부터 준비할 수 있는지 더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추후 청약을 준비하는 의미에서 미리 청약 시뮬레이션 등도 돌려볼 수 있으니 홈페이지에 들어가 이것저것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