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에서 살아남기

공무원, 공공기관 뉴비들의 직장에서의 빠른 적응을 위한 가이드라인

by CPA 프로개꿀러★ 2021. 2. 10.

[종합] 공무원, 공공기관 뉴비들의 직장에서의 빠른 적응을 위한 가이드라인

안녕하세요. 프로개꿀러입니다. 이제 저도 연차가 나름 많이 쌓인 고인물이라 제 밑으로 신규직원들이 많이 들어옵니다. 저랑 같이 근무하면 부서 내 제도별 업무흐름도를 첫 날에 요약식으로 보고서를 만들어서 보내주고 설명을 해주긴 하지만 그 외에도 기본적인 것 조차 혼자 하기 어려워하는 직원들이 많으므로 그 외에도 꼭 준비하라고 조언해주는 몇 가지가 있어 정리하여 남겨둡니다.

1. 공문서 작성 매뉴얼 저장(PDF) 후 문서 작성 시 활용 (행정업무운영편람, 행정안전부 발간)

공문서 작성 방법을 알려주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대개 신규들은 옆에 사람꺼 혹은 전임자꺼를 보고 알음알음 작성해보실텐데 작성 기준을 모르니 윗 상사로부터 혼나도 어떻게 고쳐야될지조차 감이 안와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죠. 시중에서 파는 공문서 작성법 등 여러가지 참고서적이 있어 사서 읽어보았지만 초보자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기에는 좀 어려웠습니다. 이와 별개로 공문서 작성 관련 정보를 계속 찾아보니 저번에도 포스팅했듯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을 따르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관장하는 부서는 행정안전부였구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행정안전부는 각 부처의 내무업무를 관장하는 기관이므로 여기서 가이드라인이 많이 나옵니다. 특히 활용하기 좋은 것은 공문서 작성 기준 해설서처럼 되어있는 행정업무운영편람이 가장 나은 것 같아 저도 두고두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prohoneypotowner.tistory.com/219

 

[공문서 작성]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들의 문서 작성 기준서는?

[공문서 작성]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들의 문서 작성 기준서는? 안녕하세요. 프로개꿀러입니다. 오늘은 공무원 또는 공공기관에 다니시는 저연차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여러

prohoneypotowner.tistory.com

 

2. everything 설치 (문서 찾기용 프로그램)

여러분들이 새 컴퓨터를 쓸 일은 거의 없습니다. 전임자 혹은 다른 사람이 쓰다가 잠시 놀려두고 있는 컴퓨터를 사용하게되고 문서 작성해놓은 걸 이어 받아 쓸텐데 컴퓨터 속에는 여러 문서가 뒤죽박죽 되어 있습니다. 각 담당자마다 폴더 구분하는 법도 다르기에 아무리 잘 찾아본다고 하지만 안찾아집니다. 이 때 everything이라는 프리웨어(무료로 배포되는 컴퓨터용 소프트웨어)가 사용하기 딱 좋습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를 더 편리하게 쓴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어떤 문서를 찾아야 될 지 모를 때는 everything에서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정말 잘 나옵니다. 이외에도 유용한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놓은 포스팅이 있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 prohoneypotowner.tistory.com/187

 

[업무보조 프로그램] 간단하지만 유용한 공무원, 공공기관직원들의 필수 무료 소프트웨어 Best 3

[업무보조 프로그램] 간단하지만 유용한 공무원, 공공기관직원들의 필수 무료 소프트웨어 Best 3 안녕하세요. 프로개꿀러입니다. 주변에서 문의가 종종 있어 직장에서 살아남기 시리즈도 간간히

prohoneypotowner.tistory.com

3. 지난 1~2년간 온나라 등에 등록된 문서등록대장을 통해 업무 파악하기

웬만한 업무는 연단위 업무사이클이 돌아가며 대동소이합니다. 1년치 문서등록대장을 보면 대략적으로 어떤 업무를 언제 하는지 알 수 있어 미리 생각해볼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모든 조직 내 우리들은 그렇게 창의적이지 않습니다. 하던걸 비슷하게 반복하면서 그 위에 새로운 10~20%를 얹어갈 뿐입니다.

4. 과 내 업무노트 읽어보기

직원들도 인사이동을 하지만 관리자들은 1~2년 안에 불규칙적으로 인사이동을 하므로 새롭게 업무파악할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각 부서별로 업무노트 등을 만들어놓는데 관리자들도 초반에는 업무노트를 보고 과내 업무에 대해 공부를 열심히 하십니다. 우리도 신규지만 관리자의 입장에서 이 부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빠르게 배우면 좋습니다. 저는 업무노트를 책 인쇄로 하여 출력한 후 6공 다이어리 펀치로 뚫어서 갖고 다니며 우리 관리자분들이 궁금한 걸 물어보면 마치 외웠다는 듯이 잘 설명해드립니다.^.^;


새롭게 공무원, 공공기관에 취직하신 여러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시겠지만 이렇게 랜선으로나마 저의 꿀팁을 알려드리고 도망갑니다. 제 예전 네이버 블로그에는 초창기 문서작성 때문에 탈탈 털리며 익힌 기초방법이 몇 자 적혀져 있으니 그거 보셔도 쓸만 하실겁니다. 그럼 이만 수고하셔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