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에서 살아남기

[한글 보고서 작성 기초 2편] 사수 보고서를 함부로 복붙하지 맙시다.

by CPA 프로개꿀러★ 2020. 11. 21.

[한글 보고서 작성 기초 2편] 사수 보고서를 함부로 복붙하지 맙시다.

안녕하세요. 프로개꿀러입니다. 한글 보고서 작성법 1탄에 이어 2탄 올려드리려 다시 돌아왔습니다. 지난번 올려드렸던 1탄은 잘 보셨나요?

[관련 포스팅] [한글 보고서 작성 기초] 내용도 중요하지만 가로세로(형식)가 먼저! :: 인생을 날로먹고 싶은 프로개꿀러의 블로그 (tistory.com)

 

[한글 보고서 작성 기초] 내용도 중요하지만 가로세로(형식)가 먼저!

[한글 보고서 작성 기초] 내용도 중요하지만 가로세로(형식)가 먼저지! 안녕하세요? 프로개꿀러입니다. 제 주변 친구들의 보고서 작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에 올려두었던

prohoneypotowner.tistory.com

오늘도 역시나 신규분들께서 놓치기 쉬운 보고서 작성 팁을 하나 알려드리고 가려고 합니다. 이제 편집용지의 간격을 맞춰서 하는 방법은 터득하셨을텐데, 막상 처음부터 작성하려하니 엄두가 안나 전임자 혹은 사수의 보고서를 그대로 가져다 글자만 바꿔 보고하려고 하실 것 같아요. 물론 저도 처음에 그랬습니다만 여기에는 바로 약점이 2가지나 숨어있습니다. 같이 살펴보실까요?


1. 이미 적용된 장평 & 자간 조절 (ALT+L 활용)

예를 들어서 설명드리는게 가장 좋을 것 같으니 보도자료 하나 샘플로 가져와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샘플 문서(201120 국세청 보도자료) 

 위 자료는 국세청에서 11.20.에 올린 보도참고자료입니다. 여러분들이 위 자료의 숫자나 글자를 일부 복사해서 다른 문서에 붙여넣기한다고 해보죠. 그럼 글자의 모습이 뒤죽박죽되어 있을 것 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가 일부를 드래그 해서 ALT+L(글자모양)한 결과를 보시면, 장평이 100%에서 90%로 줄어있고, 자간은 각 글자 혹은 숫자마다 다르게 적용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자료에서 글자나 숫자를 끌어올 때는 끌어온 뒤, 해당 범위를 드래그 및 ALT+L하여 장평 100% & 자간 0%로 설정한 뒤 다시 편집을 하여야 합니다.


2. 글자모양이 다르다. (ALT+C 및 드래그 ALT+C 활용)

두 번째로는 문서 내에서도 글자 모양을 통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것 역시 샘플 같이 보시죠.

샘플 문서2 (201120 국세청 보도자료)

제가 빨간색 박스를 두 개 쳐놓았습니다. 이유는 위의 글자체와 밑의 글자체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위는 HY헤드라인M 20pt이고 밑에는 휴먼명조 16pt로 다릅니다. 그런데 양 글자를 통일하여야 할 때에는 기준이 되는 글자 옆을 눌러 커서를 만든 후 ALT+C(모양 복사) 를 눌러 글자 복사를 누릅니다. 그 뒤 적용하려는 부분을 드래그하여 다시 ALT+C를 누르면 위랑 아래랑 글자체가 같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과 값을 확인해 보실까요?

샘플 문서 2 적용 결과 (201120 국세청 보도자료)

참고로 저는 시행 가운데에 커서를 눌러 배치시킨 뒤 드래그 없이 ALT+C를 눌러 글자 및 문단복사를 하였고, 위에 제목 전체를 드래그하여 ALT+C를 눌렀습니다. 이렇게 보니 문서의 통일감이 생기지 않았나요?


정말 간단하지만 알게되면 퀄리티가 확 높아보일 수 있는 두 번째 팁을 알려드렸습니다. 여러분들도 활용 잘 하셔서 직장에서 똑똑하게 살아남으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