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정평가사시험 이야기

2021. 4. 24.는 2021 감정평가사 1차 시험일(시험 시간표 등)

by CPA 프로개꿀러★ 2021. 4. 24.

감정평가사란

감정평가란 부동산, 동산을 포함하여 토지, 건물, 기계기구, 항공기, 선박, 유가증권, 영업권과 같은 유무형의 재산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판정하여 그 결과를 가액으로 표시하는 것으로,

감정평가사는 감정평가를 전담하는 전문직이며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매년 4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는 원래 세무사 시험이 시행되었지만 최근에는 감정평가사 시험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감정평가사 역시 소위 말하는 8대 전문직입니다.

올해도 합격최소인원은 200명으로 몇 년째 선발인원이 점차 증가된 상황입니다만, 언제 다시 줄어들지 모릅니다. 예전에는 100여명 초반대를 뽑곤 했으니까요.

감정평가사 시험 일정 및 지역은

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시험인 만큼 서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소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감정평가사 시험지역 및 시험일자
감정평가사시험 시행 지역 및 시험 일자 

1차 시험 접수기간에 2차 시험만 치르는 유예생도 같이 접수해야 한다는 점은 타 자격사와 동일합니다.

감정평가사 1차시험 합격자 발표일은 6월 2일입니다.

감정평가사 1차 시험 과목 및 시험 시간

감정평가사는 1차 시험과목이  총 6과목입니다. 이 중 영어는 토익 700점 등으로 대체되니 실질적으로는 5과목을 치릅니다.

시험과목은 민법(총칙, 물권법), 경제학원론, 부동산학원론, 감정평가관계법규(국계법 등 다수), 회계학입니다만 1차 시험 수험생들은 회계학을 가장 어려워합니다.

회계학이 2차 시험에 등장하지 않아 연계성이 가장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감정평가사 1차 및 2차 시간표
감정평가사 시험 시간표

감정평가사 1차시험은 13시 20분이면 모두 끝나고 당일 17시부터 1차시험 가답안이 바로 공개됩니다.

세무사와 마찬가지로 과락 없이 평균 60점만 맞으면 돼서 합격 여부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시험장은 8시 이후 개방하고 수험장에 9시까지 입실하셔야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KF94 이상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안내 문자가 왔으니 잊지 마시고 늦지 않게 입실하셔서 꼭 1차 시험 잘 넘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