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공인회계사시험 이야기

[회계사 공부방법 Q&A] 봄기본종합반 vs 가을기본종합반 차이점 알아보기(feat. 중간에 시험 준비를 시작하는 사람은 뭘 들어야 하나?)

by CPA 프로개꿀러★ 2019. 10. 13.

안녕하세요. CPA 프로개꿀러입니다. 보통 CPA 준비를 1월부터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러나 개인 사정에 따라서 1월이 아닌 다른 시기에 수험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저번에 포스팅해드렸던 공부계획을 짜는 방법(https://prohoneypotowner.tistory.com/32?category=723689)과 연관퇸 내용인데, 기본종합반에 대해 좀 자세히 파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종합반은 통상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구 분 시작 시기 커리큘럼 운영방식
봄기본종합반 1월~6월 전체 실강
3월~6월 일부 인강 포함한 실강 (실강부분은 1월 봄종과 같이 수강하는 방식)
가을기본종합반 7월~11월

일부 인강을 포함한 실강 (인강 중 경영학 등은 객관식부터 바로 시작하는 경우 유)

제가 수험공부를 할 때는 가을기본종합반이라고 이름이 있었는데, 요즘은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부르면서 인원을 모집하고 있네요. 예시로 나무경영아카데미에 올라와있는 로드맵을 통해서 그림으로 다시 한번 살펴보시죠.

2017년 기준 CPA 1차 로드맵 (출처 : 나무경영아카데미)

보시면, 1~6월까지 듣는게 완전하게 듣는 것이고, 나머지는 조금씩 변형되어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것을 알 수 있죠. 3월 종합반 같은 경우는 일부를 인강으로 제공하고 나머지는 1월 종합반 사람들과 같은 실강을 듣는 것이니 사실 1월 종합반과 큰 차이는 없어요. 다만 가을종합반은 봄종합반이랑 차이가 좀 있는데, 뒤에 객관식반의 기간이 2개월 짧은게 특징입니다. 그 이유는 기본종합반에서 기본강의 대신 객관식으로 바로 시작하는 과목들(경영학 등)이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기본종합반 때 안하는 과목들은 객관식 때 한다는 식으로 연계하여 커리큘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강으로 가을기본종합반을 들으시려고 한다면 다른 종합반보다 과정이 매우 짧기 때문에 이미 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신 분들처럼 기본 베이스가 탄탄한 분들이 들으셔야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이 돼요. 심화종합반은 2차를 염두해두고 만들어진 주관식 과정이기 때문에 정말 시간이 없으면 안들으셔도 무방합니다. 만약 내가 인강으로 수험준비를 할 예정이라면 몇월에 수험을 시작하는가에 따라 다르겠죠? 5~6월에 시작한다고 한다면, 봄기본종합반 강의시간표를 기준으로 9월정도까지 기본강의를 마무리하실 수 있게 커리큘럼을 짜고 객관식 종합반 시기에 맞춰 진행하면 되는 것이구요. 7월이 넘어서 공부를 시작한다고 하면 가을기본종합반 커리큘럼에 맞춰서 인강을 듣고 객관식연계반으로 진행을 하셔야겠죠.

2019년 학점인정 등 신청기간 (출처 : 금융감독원)

 하지만 공부를 시작하실 때 꼭 학점인정신청과 영어성적인정은 잊지마시고 미리 신청해두세요. 나중에 허겁지겁 신청하려고하면 학점이 모자르다거나 영어성적이 없어서 시험응시를 못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불상사는 막아야겠죠. 혹여나 내가 들은 과목이 회계학이나, 경영학 등에 사용할 수 있는 학점인지 모르겠다면 과목인정신청이라는 제도를 통해 인정받을 수 있으니 시간여유를 가지고 8~9월쯤 진행하시는게 수험생의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각 기본종합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다음번에도 좋은 내용을 가지고 포스팅할 수 있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