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공무원시험 이야기/3-2. 공무원 관련 소식

국가직 세무직 7급 공채의 3가지 진로

by CPA 프로개꿀러★ 2022. 6. 1.

7급 공채는 9급 공채 및 5급 공채와 달리 입직 후 본인의 미래를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향후 직장생활이 확연하게 달라지고는 합니다. 그 이유는 세무직 7급은 7급에서 6급으로 승진하는데 소요되는 평균 기간이 타 직렬에 비해 굉장히 길고(통상 근속승진이 11년이나, 근속기간인 11년을 넘어서 승진하는 경우도 빈번한데, 근무평가점수가 어느정도 나오지 않으면 승진하지 못하기 때문임), 6급에서 5급은 근무연수만 채운다고 승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승진적체의 지표가 되는 근속승진, 6급 승진은 근속승진도 어려운 이유

각 연도 하반기에는 부처별로 승진인사를 실시하는 곳이 많습니다. 대부분이 알고계신 승진은 근무평가성적이 어느정도 되고, 결원의 범위 하에서 순위가 되면 승진을 하는 구조입니다만 근속

prohoneypotowner.tistory.com

따라서 세무직 7급 공채로 입사하시려는 분들은 입사 후에 자신이 어떻게 직장생활을 해보려고 하는지 미리 생각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 남겨드립니다.

(1) 승진을 빠르게 해보려는 유형

6급 승진을 빠르게 하려면 세종에 있는 국세청 본청에서 근무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세무서에서 2년 근무 후에는 본청에 전입할 수 있는데, 본청에 전입한 후 3~5년 정도 근무하면 6급으로 승진하게 됩니다. 위의 6급 승진이야기만 놓고 보면 당연히 국세청 본청에서 근무하는게 이득이 아닌가 생각을 하시겠지만 본인의 연고지를 벗어나서 타지인 세종에서 근무하는게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먼저 국세청 본청의 근무시간은 통상적으로 오전 8시 이전부터 시작하여 밤에는 10~11시까지 근무를 하고 있으며, 국회 등 현안이 있는 경우에는 더 많은 시간을 근무에 힘써야 합니다.

 

'6시 출근, 11시 퇴근'…어느 7급 공무원의 하루 - 머니투데이

국세청 본청 7급 조사관 L씨(34·남)는 전날 야근을 하고 자정을 넘겨서야 겨우 집에 들어왔다. 하지만 오늘도 어김없이 5시30분으로 맞춰진 휴대폰 알람소리에 눈을 떴다. ☞ 공...

m.mt.co.kr

따라서 말이 3~5년이지 그 기간은 내 인생에서 다른 것을 전혀 못한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또한 근무강도도 굉장히 쎈 편이므로 업무 스트레스를 견뎌야 하는 문제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년 간 잘 버티기만 한다면 다른 동기들보다 빠른 승진 후 6급이라는 세무서의 관리자 역할로 갈 수 있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본청에서 6급으로 승진하게 된다면 추후 6급 때 본부에 다시 들어가는 것도 수월합니다. 이미 본부 경험이 있기 때문에 본부에서 어떤 일을 어ᄄᅠᇂ게 하는지 잘 알고 있는 강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본부에서 6급을 승진한다면 통상적으로 다시 본부에 들어가 5급을 승진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렇게 7-5까지 본부 위주로 근무하게 된다면 입사한지 12년 정도만에 5급 승진을 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7급에서 6급까지 12년 정도에 하는 것을 2단계나 하게 되는 장점이 있으며, 대신 엄청난 업무강도와 그 긴 시간동안 본인의 생활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지방국세청 조사국 위주로 돌면서 경력을 쌓은 후 개업하려는 유형

대개 세무사 자격을 가지고 들어오면 2번 코스를 떠올리게 됩니다. 외부에서 활동하는 세무사들의 급여 및 생활 수준을 알고 있기에 그것을 만회하려면 지방국세청 조사국에서 경험을 쌓으며 이직 또는 개업을 노리는 유형입니다. 실무를 직접하는 포지션이기에 경력도 살리고 승진도 노려볼 수 있어 좋아보일 수 있지만 근무하다보면 생각보다 많은 경력을 쌓아야할 것 같은 생각이 들게되고, 지방국세청 3년 근무 후 전출될 수 있는 가능성 때문에 마음을 졸여야한다는 점, 지방국세청에서 전문직위가 없을 때 최대 근무할 수 있는 6년까지 근무해가면서 6급 승진이 될지 고민해야한다는 점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1번의 빠른 승진과 3번의 더 자유로운 생활이 비교되면서 과연 이 생활이 애매하지 않나하는 생각을 가지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3) 세무서 생활을 위주로 자기 생활을 만들어가는 유형

세무서 생활이 절대적으로 편하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일이 익숙해지면 통상적으로 6시 퇴근 혹은 자기 스케줄에 맞추어 퇴근을 할 수 있기에 퇴근 후의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물론 연가 사용도 상대적으로 자유롭습니다. 그러나 세무서 생활 위주로 하게되면 약 12년정도만에 승진을 하게되며, 승진을 할 시기가 되면 아무리 연차가 쌓였다고 하더라도 근무평가 때문에 불안한 마음을 1~2년은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게다가 본청 위주로 돌면서 근무하는 1번 유형들의 승진이 엄청나게 빠른걸 보면서 아쉬운 마음 또는 부러운 마음을 뒤늦게 가지게 될 수도 있어 그런 단점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야하고 결국 세무사 자격이 있어야 우리 회사에서 조금 더 자유로울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며 세무사 공부를 해야되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4) 결론

7급 공채는 우선적으로 6급 승진이 근무 경력의 1/3정도 차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 보직 경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꼭 어느것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어 본인의 성향에 따라 앞으로의 보직을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