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공인회계사시험 이야기

사실 제 학위는 2개 입니다(독학사 경영학과 졸업 후기)

by CPA 프로개꿀러★ 2021. 4. 21.

사실 제 학위는 2개 입니다(독학사 경영학과 졸업 후기)

제가 그동안 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만, 경제학 전공으로 졸업하기 전에 이미 졸업장을 하나 취득한 게 하나 있습니다. 

독학사 경영학과 졸업장

독학사 학위 증서 (경영학사)

 

바로 독학사로 졸업하게 되면 받게되는 졸업장입니다. 제가 대학교 졸업은 2021년인데, 독학사 졸업은 무려 2015년입니다.

그런데 대학교를 졸업할 건데 왜 받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 제가 독학사로 졸업하게 된 경위부터 하나씩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독학사를 활용한 예시는 아래 포스팅에 달아놓겠습니다.

 

 

난 상경계열이 아닌데 어떻게 회계사 시험을 응시하지?(학점이수 이야기)

안녕하세요. CPA 프로개꿀러입니다. 공인회계사를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이야기를 가지고 와보았습니다. "회계사라는거에 도전해보고 싶기는 한데 뭐 학점이수라는게 필요하다

prohoneypotowner.tistory.com

 

 

[Q&A : 학점 취득] 독학사로 공인회계사 필요학점 이수하기

안녕하세요. CPA 프로개꿀러입니다. 독학사로 학점 취득하시는 비전공자 여러분들에게 전해드리는 추가 포스팅입니다. 제가 학점이수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https://prohoneypotowner.tistory.com/16)를

prohoneypotowner.tistory.com

독학사로 졸업하려면

저처럼 독학사로 졸업하려면 독학사 4단계 중 마지막 4단계인 학위취득인정시험에 합격하셔야 합니다.

2021년 독학사 4과정 일정 소개

총 6과목을 보게 되는데, 제가 치렀던 경영학과 졸업시험 과목 등은 제가 시험친 결과를 아래에서 보여드리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독학사 학위 취득자 성적평정

학위취득종합시험 결과 등

옛날에 치른 시험이지만 캡처해둔게 있어 가져왔습니다. 회계사 공부를 하고 있었기에 독학사 학위 합격을 위한 별도의 공부는 하지 않고 시험을 치른 결과입니다. 평균 86.25임에도 불구하고 상대평가로 B+를 맞았습니다. 독학사의 학위취득자 성적평정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독학사 성적평정 기준

독학사 4단계 응시자격

위 검색결과를 보면 아시겠지만, 저는 독학사를 1단계부터 모두 치른게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 4단계 응시자격을 얻었습니다.

ㅇ 학위취득 종합시험(4과정) 응시자격(단, 응시하고자 하는 전공과 동일전공인정 학과에 한함)
 - 교양과정 인정시험, 전공기초과정 인정시험 및 전공심화과정 인정시험에 합격(면제)한 사람
 - 대학(⌈고등교육법⌋ 제2조제2호·제3호 및 제5호에 따른 학교와 다른 법령에 따라 설립된 대학을 포함한다) 및 이에 준하는 각종학교(학력인정학교로 지정된 학교만 해당한다)에서 3년 이상의 교육과정을 수료하였거나 105학점 이상을 취득한 사람
 - 수업연한이 3년인 전문대학을 졸업한 사람 또는 이와 같은 수준의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전문대학 졸업예정자는 응시 불가)⌈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라 105학점(전공 16학점 포함) 이상을 인정받은 사람
 - 외국에서 15년 이상의 학교교육 과정을 수료한 사람

제가 여기서 선택한 방법은 2번째인데요. 저는 학점은행제로 105학점을 인정받아 4단계 응시자격을 채웠습니다. 효율적으로 학위를 빠르게 취득하고 싶으신 분들은 저처럼 해도 됩니다. 

독학사 경영학과 졸업 총평

제가 굳이 독학사를 졸업한 이유는 공인회계사 수습을 받을 때 학사학위가 필요해 졸업장을 받은 것이지만, 막상 받고나니 4단계 시험으로 학점 받는게 녹록치 않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혹여나 저처럼 독학사로 학위를 받으실 분들이라면 이 방법은 효율적이지만 학점받기가 굉장히 어렵다는 걸 생각하시고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