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8.대학에서 살아남기/8-1.인턴(알바)경험으로 경력 쌓기

인턴십 참여를 통해 경험도 쌓고 학점도 채우는 최소 투입 최대 효율 전략(예시 : 서울형 청년인턴 직무캠프 인턴십)

by CPA 프로개꿀러★ 2021. 4. 7.

인턴십 참여를 통해 경험도 쌓고 학점도 채우는 최소 투입 최대 효율 전략(예시 : 서울형 청년인턴 직무캠프 인턴십)

안녕하세요? 프로개꿀러입니다. 제 글을 보시는 대학생 구독자분들중에서는 저학년도 계시겠지만 고학년도 고루 섞여있을 거라고 생각하며 이번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물론 저학년이라고 하여 이번 포스팅을 활용못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 대학교를 다니다보면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취득하는 방법도 있지만 나의 경험을 기록하여 학점으로 변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뒷 설명이 잘 이해가 안가실 수도 있을 것 같아 서울 내 대학교를 일부 찝어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장실습 교과목 학점인정 : 인턴십을 학점으로 바꾸는 제도

요즘 대학에는 현장실습을 학점으로 바꾸어주는 제도가 대부분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못찾겠다고 하시면 각 학교의 대학소개> 규정집 또는 학칙에서 현장 또는 학점으로 검색해보시면 대부분 이렇게 나옵니다.

건국대학교 규정정보 > 현장으로 검색한 결과

제가 건국대학교 학생은 아니지만 학생 수가 많은 학교를 샘플로 가져오고자 임의로 골라서 규정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저희 학교도 이 규정이 비슷하게 있습니다. 요지는 학기 다니는 것 대신 현장실습을 통해 경험을 익혔다면 학점(전공 또는 일반선택)으로 바꿔주겠다는 것입니다.

현장실습 기관과 협약 절차 : 대부분의 기관에서 할 수 있으며, 인사담당자 등에게 미리 요청 후 처리

실습기관과 협약 조건

학칙은 대다수의 학교가 동일하니 크게 신경쓰지 마시고 큰 틀에서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실습기관을 보시면 3 또는 4번에서 여러분이 인턴십을 하시게 될 대부분의 기관이 해당됩니다. 저 위에 나타나 있는 협약이 되어있어야 한다는 내용도 자칫 어려워 보일 수 있으나 각 학교에 서식이 있습니다. 그 서식을 출력하셔서 인턴십 회사의 인사팀이나 인턴 업무하는 부서 담당자에게 서류 작성을 도와달라고 하면 흔쾌히 해주십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원하는 기관 또는 회사만 결정되면 자유롭게 인턴십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현장실습 학점 인정 범위 및 신청 절차 : 대략 15학점 까지 인정(P/F 처리), 조교님에게 문의

학점인정 범위와 수강신청 절차

현장실습을 먼저 마친 뒤에 수강신청해서 학점을 받는 것이 아니라 수강신청은 똑같이 합니다. 다만 조교님에게 위 과목을 열어달라고 부탁하셔야 조교님들이 신청을 받아서 현장실습이라는 교과명을 열어주십니다. 그 후 인턴십 등을 실시한 후에 레포트 등을 내면서 결과보고서를 제출하면 수강 신청 처리된 만큼 P/F로 된 학점을 받게되는 방식입니다. 4개월에 해당하는 15주 이상은 15학점이니 한 학기 돈을 벌면서 학점도 취득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최근 트렌드에 맞추어 생긴 좋은 제도지만 잘 활용하시는 분은 많이 없는 듯 싶습니다. 제가 현장실습을 통해 학점을 취득할 때 조교님과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는데 거의 없었다고 하셨으니까요. 

현장실습 인턴십 찾기 : 교내도 있지만 서울시 등 지자체에서 모집하는 인턴십 활용하기

위를 통해 제도에 대해서는 잘 아셨을텐데 어떻게 인턴십에 지원하여야 하는지 활용할 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교내 공지사항을 통해 모집하는 경우도 있지만 직접 원하는 기업을 찾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최근에는 서울시에서 '서울형 청년인턴 직무캠프 인턴십 참여자 모집공고'를 공고문으로 올렸습니다. 서울특별시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서울소식>공고>고시공고에 들어가보시면 관련 공고 내용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예시 : 서울형 청년인턴 직무캠프 참여자 모집공고

서울형 청년인턴 직무캠프 인턴십 참여자 모집 공고 (2021.4.5. 공고, 접수기간 4.19.~4.26.까지)

공고문을 위 제도에 적용하면 9~11월인 3개월 간 인턴을 한다면 12학점을 취득하실 수 있으며, 총 650여만원의 월급도 받을 수 있습니다. 월급을 받으신 후에는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여 추가 보조금을 받을 기회도 생기는 것 아시죠? 인턴십을 통해 학점 취득 + 경험 쌓기 + 월급 받기 + 보조금 받기가 모두 가능해집니다.

참여대상 및 모집인원 등

다양한 분야로 모집하나 서울 시내 대학생 수를 고려하면 참여가능인원이 턱없이 작습니다. 그럼에도 한번 지원해볼만 하다고 생각되며 이번에 안되더라도 작성한 자기소개서 등을 저장해두었다가 교내 공고 또는 기업에서 내는 자체공고를 통해 지원하시면 똑같은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평가항목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지원동기 및 참여의지(20), 업무관심도 및 구직노력(10), 직무수행 능력 및 직무적합성(30), 유사경력 및 자격(15), 성장가능성(25)이라 하니 지원하시려는 기업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원하는 인재상 등을 보시면서 나를 자기소개서에 녹여내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학교에서 수업을 열심히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요즘 시대에는 좋은 경험을 쌓는 것도 역시 중요합니다. 각 학교 홈페이지, 지자체 홈페이지, 에브리타임 등에 나와있는 기업의 공고 등을 허투루 보지 마시고 적시에 활용하신다면 여러분들도 최소 투입으로 최대 효과를 내는 프로개꿀러가 되실 수 있으실겁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