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공무원시험 이야기

7급 세무직은 보통 몇점정도 맞아야 합격할 수 있는 걸까? (feat. 매우 주관적인 판단 주의)

by CPA 프로개꿀러★ 2019. 8. 30.

안녕하세요. 인생을 가늘고 길게가고 싶은 CPA 프로개꿀러입니다. 오늘은 어떤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을 할까 고민을 해보다가, 7급 세무직 합격선에 대해 제 사견을 말씀드리려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이거 포스팅하고나서 난데없이 엄청난 돌팔매질을 당할수도 있겠지만, 순전히 제 입장에서 생각하고 쓴 글이니 '쟤는 저런 생각을 가지고 있구나' 라고 가볍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밑밥은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7급 시험의 합격인원수에 따라 합격난이도는 다르고 전략을 선발 인원 수에 맞게 짜야된다!라고 이야기 하고 싶네요. 아니 그게 무슨 소리냐? 라고 하실것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CPA 프로개꿀러의 합격 당시 점수

제가 생각하기에, 7급 공무원시험을 치르고 결국 합격할 사람들의 지적 수준은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을 해요. 그런데 문제는 공무원 선발인원이 정말 들쭉날쭉해서 어떤 장단에 맞춰서 공부를 해야될지 모르겠다는 것이죠. 적을때는 열몇명도 뽑았다가, 많을때는 몇백명을 뽑습니다. 시험을 쳐보고, 후배? 들을 지도해 본 입장에서 체감하기에 7급 공채는 합격자수 100명내외일때부터 시험을 합격하기가 좀더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합격자수가 100명 정도 내외가 되면 합격 컷라인이 80점 정도로 잡히게 되는데 6과목 평균 80은 생각보다 쉽지 않거든요. 왜 그런지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예를 들어 합격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생각해서 전략을 짜본다고 합시다. 지금은 영어가 없어진 상황에서국어 한국사 헌법 경제 회계 세법 총 6과목이 있고, 항목별로 분류를 다시 해본다면

시간이 부족한 과목 : 경제, 회계, 세법 / 시간이 딱 맞는 과목 : 국어 /시간이 조금 남는 과목 : 한국사, 헌법

으로 분류할 수 있겠죠. 단일과목만 놓고보아도 위에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3과목을 2과목으로 커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시험을보다가 시간이 부족한 과목에서 멘붕이라도 왔다가는 끝인데, 평균 80점을 맞기 위해서 과목당 -4개(총 20문항중)로 막아낸다는거는 쉬운일이 아닙니다. 평균적으로 과목당 -4개로 막아내기 위한 공부량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것은 부차적으로 하더라도요. (저도 한 과목을 고득점 하는게 쉽지 않았어서 보시는 것처럼 점수가 저렇답니다..)장황하게 말씀을 드리기는 했지만, 보통 100명정도 뽑는다면 평균 80점 정도 맞아야 합격을 기대해 볼 수 있어서 시험을 합격하는 것이 생각보다 녹록치 않겠다라고 말씀을 드려보고 싶고, 다만 150명 이상 뽑는다면 평균 75점정도 이하 수준에서 합격선이 결정되기 때문에 과목당 평균 -5개는 겁먹지 않고 과감하게 도전해볼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보통 12월 말일쯤 다음해 선발인원 수가 결정이 되는데, 사실 150명이 넘는다면 1월부터 달렸을 때 합격하기에도 그렇게 무리될만한 수준은 아니다 라고 제안해드려보고 싶네요. 이거는 제가 베이스가 어느정도 있는 몇 명을 대상으로 실험해본 적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모두 합격했지요. 세무공무원을 준비해보시려는 여러분 입장에서 대략 몇점정도 맞아야 합격을 할 수 있고 얼마나 공부를 할지 전략을 어떻게 짤 지 고민을 한번 쯤은 해보실 수 있으실 것 같아 가볍게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오늘은 웬지 부실한 것 같아 마음이 조금은 찜찜한데 다음번에는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