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일회성 포스팅

[논술 꿀팁] 대입논술을 치를 예비대학생들을 위한 개꿀러의 원포인트 레슨

by CPA 프로개꿀러★ 2019. 11. 15.
안녕하세요. CPA 프로개꿀러입니다. 어제 수능치느라 고생많으셨을텐데 가채점 끝났다고 하더라도 아직 끝난게 아니죠?

바로 논술이 남아있습니다. 요즘은 제가 입시를 겪던 때와 다르게 수시 비중이 거의 8할에 가까워 수능의 의미가 많이 축소되었는데요. 그말인 즉슨, 논술 등 수시가 더 중요해졌다는 이야기죠. 당장 이번주부터 여러 대학교에서 논술시험이 많이 치뤄질텐데요. 논술강사는 아니지만, 나름 논술시험도 몇개 쳐보고 합격해본 경험도 있는 입장에서 시간이 얼마 없는 여러분들께 온라인 원포인트레슨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글자 수 계산하는 법을 알려드리고자 하는데요. 예전에 논술첨삭알바도 잠깐 해본적이 있는 바로 말씀드리자면 여러분들의 논술답안지를 채점하다보면 한숨이 절로 나옵니다. 600자 이내, 1,200자 이내라고 제시를 명확하게 해줬으면 딱 맞춰서 써줘야 되는데 글자수가 초과되거나 한참 모자라게 쓰는 경우가 태반이에요. 그럼 여러분들은 광속탈락하게 되겠죠? 그래서 문제에 글자수 몇자이내를 보았을 때 제일 먼저 하셔야되는 것은 몇문장 쓸지를 정하셔야 해요. 구체적으로 예시를 들어보죠. 보통 4문장에 150자 내외라고 기억을 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600자 이내라면 몇문장을 써야 할까요? 바로 16문장을 쓰면 얼추 맞습니다! 그런데 16문장안에 서론-본론-결론이 들어가거나 본론-결론이 들어가야겠죠? 그러니 스스로 문장 분배를 어떻게 해야할 지 생각해보시고 서론(4문장)-본론(8~10문장)-결론(2~4문장)등을 원고지에 쓰기전에 스스로 나눠 보시기 바라요. 그 뒤에 각 부분별로 조절해가면서 문장을 연습지에 완성 후 원고지에 옮겨보시면 기가 막히게 맞아떨어집니다. 서본결이 잘 나뉘어 있으니 체계적으로 내용 정리가 되어있는 것은 덤이구요.
당장 하루 앞길이 급한 수험생들을 위해 제가 알고 있는 꿀팁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논술 잘 치시고 인생에 있어 가장 큰 산이 될 수 있는 대학입시 잘 마무리하시길 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