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공무원시험 이야기

2022년 세무공무원 9급 상황형 문제 해설, 어떻게 답을 해야될까

by CPA 프로개꿀러★ 2022. 6. 19.

2022년 국가직 9급 면접 시험이 모두 끝났습니다. 남은 7급 준비와 내년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올해 면접시험 과정에 대하여 알려드리고 나왔던 면접 상황형 문제에 대하여 답을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세무공무원 상황형 문제 해설 및 예상 답변 소개
2022년 세무공무원 상황형 문제 해설과 예상 답변 알아보기


2022 국가직 9급 면접시험 일시 및 장소

2022년 9급 공무원 면접시험은 6.11.(토)~6.17.(금)까지 고양 일산에 있는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치러졌습니다. 보통 개인별로 오전, 오후조 나뉘어져 있어 오전조는 아침 8시까지 오후조는 오후 12:20까지 오라고 합니다. 시험 당일에는 당연히 응시표, 신분증, 필기구를 가지고 입장하셔야 합니다. 

2022 국가직 9급 면접시험 진행 절차

응시자 교육 → 5분 발표 과제 검토 → 신분확인 → 입실 → 면접(5분 발표과제 + 경험, 상황형 문제 면접) 

면접시험의 절차는 몇년 째 같은 방식으로 시행되는 중입니다. 제가 예전에 시험을 봤을 때도 5분 발표 과제 검토 후 들어가서 3명의 면접관들이 계신 면접장에서 발표를 하고 추가 질문을 받고 끝났었습니다. 당시에는 세무공무원을 많이 뽑을 때라, 예상 시간보다 짧게 시험을 봤던 경험이 있습니다.

 

7,9급 합격자가 전하는 7급 공무원과 9급 공무원의 면접 방식 차이 리뷰

7급 또는 9급 공무원 필기시험을 합격하시고 면접시험을 준비하시는 여러분들께 미리 면접을 보고 합격한 입장에서 면접 절차가 이렇게 진행된다는 개요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참고로 저는

prohoneypotowner.tistory.com

2022 국가 세무직 9급 상황형 문제 및 해설

오전조, 오후조 나뉘어져 있기에 문제도 달라지며 총 2문항이 나왔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돌아다니는 면접 문제 후기라고 되어있는 것에 대하여 제 입장에서 해설을 해드릴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오전조 문제

오전조 : 탈루세액에 대해 제보가 들어와서 세무조사를 하는 중 일부 탈루정황이 포착되었다. 담당 주무관은 과세를 하려하고 상급자분께 보고를 드렸는데 상관이 기업의 사장과 친분이 있고 과세를 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이 때 수험생은 어떻게 말하겠는가?

위 케이스는 탈세제보가 들어와 세무조사를 하게 되는 경우라고 상황을 설정한 것 같습니다. 이 때 상관이 부적절한 지시를 내렸을 때 어떻게 할 것이냐는 이야기인데, 당연히 상관에게 그 자리에서는 조금 더 검토해보겠다고 이야기 하고 돌아간 뒤에 추후 다시 들어가 "이 회사는 이런 점 때문에 부득이 과세를 해야될 것 같다"고 다시 보고를 드려야될 것 같다고 이야기를 하는게 요지일 것 같습니다. 

여기서 면접관들은 "그래도 과세를 하지 말라고 강하게 지시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고 추가 질문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상관보다 더 높은 분께 말씀을 드려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안된다면 위법한 행위에 대한 지시는 따르기가 어렵다는 것을 완곡하게 말씀드리며 상황을 해결하겠다라고 답변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공무원 징계 사례] 상사의 부당한 지시를 받았다면?

일정 직위에 있는 공무원은 부하직원의 업무를 관리,감독할 책임이 있습니다. 때문에 부하직원이 비위를 저질렀을 경우 관리,감독 노력 정도에 따라 본인 또한 징계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명심

www.korea.kr

2) 오후조 문제

오후조 : 귀하는 부가소득세과 담당주무관이다. 민원인이 전임자가 부과하였던 소득세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는 상황이다. 국세기본법상 경정청구 사유에 해당하지 않아 불가능한 상황임을 충분히 설명하였음에도 계속 항의하여 업무가 과중되어 지연될 상황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위 케이스도 흔히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민원인분에게 저희가 법에 따라 집행하는 공무원이므로 해결해드릴 수 있는 부분이 없다고 이야기한 후, 법령상에 조세불복절차가 있다며 안내를 할 것이라고 대답할 것 같다라고 이야기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때 면접관들이 추가 질문으로 "그래도 계속 항의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에 대한 것이 올라온다면 공무원으로서 친절하게 응대는 하지만 관련된 사항은 제 선에서 할 수 없다며 정확하게 선을 긋고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는 방향을 택하겠다라고 이야기할 것 같습니다. 

2022 국가직 9급 면접 후 해야할 일?

그동안 긴 시험 과정을 거쳐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최종합격자 발표가 7.6.인데 7급 시험을 준비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푹 쉬면서 컨디션 관리를 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최종 합격 여부와 상관 없이 그동안 고생하며 몸이 많이 힘들 것이기에 몸을 회복 시키는 과정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