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공인회계사 여부 확인하는 법 (feat. 변호사, 세무사 확인 방법과의 비교)
한동안 블라인드 앱의 회계사 커뮤니티 사이에서는 왜 회계사 등록정보는 막아놓았냐는 이야기가 많이 돌았습니다. 혹자는 AICPA가 감사로 참여하고 있는 것을 쉬쉬하기 위해 그렇다던가, 다른 회계사님들은 최종 합격하지 않은 유예생이 바쁜 기말 시즌에 감사보조자로 참여하는 것을 못알게 하기 위해 그렇다던지 등 여러 소문들이 무성하였습니다.
그러나 어찌되었던 현재는 한국공인회계사회(이하 '한공회'이라 함)에서 등록회계사를 검색할 수 있게 다시 시스템을 열어놓았습니다.
등록공인회계사 확인하는 법
한국공인회계사회 홈페이지(www.kicpa.or.kr)에 들어가시면 메인 홈페이지 중간 부분에 등록회원 확인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화면으로 들어가면 내가 알고 있는 회계사가 등록회계사가 맞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시험삼아 제가 등록회계사 인지 확인하고자 실험해보니 다음과 같이 나왔습니다.
문제는 한국공인회계사들을 검색해보려면 성명, 등록번호, 생년월일을 모두 알아야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 너무 불편하게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예전에는 성명만 검색하면 동명이인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었는데, 지금은 확인하고자 하여도 너무 많은 정보를 입력하여야 등록 회원인지 알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비교 1 : 변호사 확인하는 법
비교군으로 변호사는 대한변호사협회에서 회원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전문분야 검색도 가능하게 되어있어 여러 전문분야의 변호사를 찾을수도 있고, 검색도 직관적으로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전문자격사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넣어준다면 회계사도 변호사 같은 방식을 하는게 낫지 않나 싶긴 합니다.
비교 2 : 세무사 확인하는 법
등록세무사도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무사 역시 이름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개업 여부, 사무실 소재지 등이 나오며 소개가 됩니다.
참고로 저를 실험삼아 검색을 해보려 했으나, 세무사 등록은 아직 하지 않은 상황이므로 세무사 찾기를 해도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당연한 결과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