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공인회계사시험 이야기

[공부 방법] 회계사, 세무사 공부를 처음 해보는데 공부 계획은 어떻게 짜야하오?

by CPA 프로개꿀러★ 2019. 9. 14.

안녕하세요. CPA 프로개꿀러입니다. 여러분들도 회계사나 세무사 시험을 치기로 결정한 후에 가장 고민이 된 것이 '공부를 어떻게 해야하지?' 라는 부분일 것이에요. 그래서 제가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 어떻게 했는지 같이 공유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제가 했던 방법을 같이 알아보실까요?

1. 학원 커리큘럼 벤치마킹해서 따라가기

먼저 생각했던 방법은 학원 커리큘럼을 따라가는 것이었습니다. 학원에서는 수강생들이 어떻게 공부하면 효율적으로 수험기간을 보낼 수 있을지를 고민하며 수업을 짜기 때문에(물론, 강사의 스케줄도 고려합니다만..) 좋은 기준이 될 수 있어요. 예시로 한 학원의 커리큘럼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W학원 연간 커리큘럼(2019년 기준)

보시면 1~6월까지 기본 강의 듣고, 7~9월은 심화 강의 듣고, 10~12월은 객관식 강의 듣고 시험 치면 되겠다~~ 라고 생각이 드실 거에요. 2차는 1차를 합격 해야 있는거니까 초보자에게는 패스입니다. 대략적으로 감이 오지 않으시나요? 7월에 가을종합반은 뭐냐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있는데, 봄 종합반을 압축해놓은 과정이에요. 제 생각에 보통 비전공자들에게는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니 패스하시고 경영학 전공자 분들 정도는 저 기본종합반을 따라가셔도 큰 지장은 없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정규 커리큘럼에 맞추어 준비하는게 정신건강상 좋겠죠?

봄기본종합반 세부 시간표(W학원 일부 발췌, 2019년 기준)

연간 계획표를 확인했으면 이제 세부적으로 뭘 배우는지 확인해보셔야 되는데 이것도 학원 세부 강의 계획표를 확인해보시면 되요. 제가 학원을 하나만 예시로 소개해드렸는데 다른 학원들도 들어가셔서 시간표를 확인해보시면 뭐부터 공부를 해야할 지 감을 잡기 쉽습니다. 시작이 반이니 이렇게만 알고 시작하시면 뭘 공부해야하지? 라는 고민 없이 열공 하실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는 거죠.

2. 합격수기 참조하기

학원 커리큘럼을 참조하면 좋다는 거는 이제 알았는데, 세부적으로 어떤 공부가 힘들었는지 생활습관을 어떻게 가져가야하는지 궁금하실 거에요. 그것은 회계사, 세무사 시험을 합격한 사람들의 합격수기를 읽어보면 됩니다. 합격수기에는 여러가지 본인이 느꼈던 점들이나 공부 노하우 같은걸 적어놓기 때문에 보고 따라할만한 점이 있어요. 저도 합격 수기나 노하우 등을 여러군데 올려놓기는 했지만 저한테 맞았던 공부방법이 여러분들에게도 맞을 거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여러 사람들의 합격수기를 읽어보고 스스로 맞는 방법을 찾아 공부를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회계사나 세무사 입문하는 분들께 필요한 방법을 전해드리는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