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 준비하다 돌리는 세무직 9급의 민간탈출을 위한 테크트리 - 2편
지난 1편에서는 9급으로 입사해서 8급 승진까지를 다루어 보았습니다. 오늘은 8급에서 민간 탈출까지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이야기
지방국세청 지원하기
8급 승진을 하면 바로 다음해부터 지방국세청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바로 지방국세청에 전입하면 승진이 늦어진다는 등 여러 이야기가 나오지만 우리는 민간 탈출을 위한 테크트리를 짜는 것이므로 과감하게 지방국세청 조사국에 지원합니다.
그런데 조사국에 지원한다고 해서 바로 뽑아주는 것은 아니기에 주변에 지방국세청 조사국에 근무했던 선배나 관리자가 있다면 도움을 받아 자리가 얼마나 비는지, 내가 들어갈 자리는 있는지 동태 파악을 해봅니다. 서울청 기준으로는 1~4국, 국제거래조사국 등 총 5개의 조사국이 있으므로 가장 가능성이 높은 곳을 지원해서 들어갑시다.
지방국세청 1년차 : 적응하기에도 바쁜 시기
지방국세청에 전입하게 되면 1년차에는 팀에서 서무업무를 하면서 일도 같이 겸하므로 적응하기에 바쁜 시기입니다. 자기 세적 또는 본연의 업무가 있어 홀로 다닐 수 있었던 세무서 업무와는 달리 지방국세청은 팀별로 운영이 되는 경우가 대다수이므로 사람들과의 관계도 훨씬 중요합니다. 특히 말반원으로서 챙겨야 할 업무들도 많으므로 나에게 주어진 업무들만이라도 잘 챙기자는 마음으로 다니면 1년이 훌쩍 지나갑니다.
지방국세청 2년차 : 업무에 적응하며 승진을 위한 밑작업 시작
1년차가 지나고 2년차가 되면 1년을 지냈기 때문에 업무가 익숙해집니다. 이 때 내부자격인 회계실무 1급 시험 합격 또는 전문가과정 이수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 시기에는 너무 바쁜 것도 아니면서 업무도 익숙한 상황이므로 자기계발을 하는게 추후 승진을 위해 도움이 됩니다. 회계실무 1급은 보통 1년에 한번, 8월 경에 시행되고 전문가 과정은 세목별로 일정이 다르므로 미리 확인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전년도에 진행되었던 일정을 보면서 올해도 이쯤 열리겠구나라고 생각하시면 얼추 맞습니다.
지방국세청 3년차 : 업무 능력을 보여줄 시간
벌써 3년차가 되면 업무로도 어느정도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시기입니다. 다른 팀원들도 나에게 기대하는 정도가 꽤 큰 상황이므로 2년 간 열심히 했던 역량들을 맘껏 보여주면서 스스로도 팀의 주축이 되었다고 생각하면 좋을 때입니다. 이 때 팀장님 등 관리자에게 본인을 잘 어필하면서 근무평정도 밀리지 않게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지방국세청 4년차 : 승진을 할수 있을까 말까의 시기
지방국세청에서는 4~5년차 쯤 승진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8급 승진 후 바로 지방국세청에 들어온 케이스가 그동안 많지 않았기 때문에 4년차에 승진을 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으나 이미 국 내에서 업무로 베테랑이 된 만큼 본인의 역량을 보여주며 승진을 기대해보는 시기입니다. 이 때 운이 좋으면 7급으로 승진하게 될 것이고, 승진이 빠른 고참들이 먼저 근무평정을 받는다면 1년 정도 더 근무를 하게 되면서 7급으로 승진을 하게 됩니다.
다음 화 예고
지방국세청 조사국에서 4년 또는 5년간 근무하며 조사경력을 쌓은 상태로 7급에 진급한 후 세무사 준비를 위해 뛰어드는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