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성적우수장학금 수령 후기 (일반대학원 장학금)
지난 학기 결과로 인해 내심 기대하고 있었던 것이 하나 있었는데 바로 장학금이었습니다. 다행히 학점이 4.3만점에 4.3을 맞아서 잘하면 장학금을 받을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장학금을 신청해두었는데, 등록금 고지서란에 성적우수장학금이라고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저의 장학금 후기 겸 장학금 관련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대 장학금 종류
서울대에서는 각종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내에서 받는 경우도 있고 교외에서 받는 경우도 있어 일괄적이지는 않으나 기회는 많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여나 교내장학금 외에도 교외장학금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관련 홈페이지를 통해 좀 더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대 장학금 신청 방법
서울대에서는 다른 학교와 달리 직접 교내장학금을 신청하여야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첫 학기에 장학금을 신청하지 않았는데 나름 성적우수장학금을 받을 수 있나 기대했지만 아무것도 선발되지 않았습니다. 상대적으로 학점이 모자란 것인지는 알 수가 없어서 다음 학기에 혹여나 학점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신청해보면서 확인해볼 계획입니다.
이번 학기에는 6월 경 신청해둔 후 약 2개월 정도 기다리니 장학금 선발결과가 나왔습니다.
내심으로는 최대 12학점 신청 가능한 상황에서 9학점 신청 후 모두 A+로 마무리하였는데 전액 장학금이 안나온다는 것을 보니 다른 분들은 정말 열심히 하고 계시는구나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장학금을 못받으면 모두 학자금대출로 학교를 다니면서 조금씩 상환하고 있는 저의 입장에서는 이 금액도 소중합니다.
서울대 학자금대출
서울대도 다른 대학과 마찬가지로 한국장학재단에서 학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1퍼센트 대의 저렴한 이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상환도 분할상환이 가능하므로 목돈이 없는 학생분들은 학자금대출을 받아 다니시는 게 좋습니다. 생활비도 필요한 경우 학기당 150만 원의 생활비도 빌려주므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학교에 입학한 이후 300만 원의 목돈은 수중에 없기에 학자금대출로 학교를 다니고 있었습니다. 혹여나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등록금 분납도 가능합니다만 지정된 4번에 맞추어서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하고 중간에 납부하지 못하면 제적처리됩니다.
저의 등록내역을 보시면 학자금대출로 다니고 있어도 등록상으로는 완납으로 처리되고 있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