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 준비하다 돌리는 세무직 9급의 민간탈출을 위한 테크트리 - 3편
여러 보직을 거쳐서 7급이 되신 여러분들 축하드립니다. 이제 세무직 10년 경력으로 인해 1차는 면제를 받으시면서 2차만 준비하실 수 있는 상황이 되셨으며, 조사국 경력도 약 5년이나 있는 나름 베테랑이 되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7급 때 어떻게 세무사를 준비하는 게 좋을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
7급으로 세무서에 나왔을 때 : 조사부서 배치
2023년 현재 기준으로는 조사국에서 승진하고 나오면 조사과에 우선배치됩니다. 다른 부서로도 가보고 싶으시겠지만 세무서 조사과에서 2년 근무한 후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 조사과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것도 가능성이지 경력자이기 때문에 또 조사부서에 배치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세무서 조사부서도 그렇게 널럴하지 않으므로, 세무사 공부를 위해 세무서 지원하실 때 집 근처 세무서로 지원하는게 낫습니다. 집 근처 세무서가 좀 별로다 싶으면 강남권 세무서로 지원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나중에 나와서도 내가 어디에 근무했었는지는 이력이 계속 따라다니기 때문입니다.
세무사를 준비하고자 하는 마음가짐과 준비 루트
이제는 세무사가 되시기로 마음을 먹었으니 세무사 시험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세무사 1차가 면제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떻게 준비하셔야될 지 몰라 막막하실텐데 저는 가볍게 준비할 거면 기본강의를 듣고 객관식 문제부터 푸시라고 조언을 드리는 편입니다. 2차는 주관식이긴 하나 회계나 세법이나 모두 객관식 문제 몇 개를 합쳐놓은 게 주관식이기 때문에 객관식부터 푸시는 게 낫습니다.
세법학에 대해서도 고민이 좀 있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세법학은 근무하시면서 자연스레 익힌 상태이므로 암기만 치중해서 하시면 됩니다. 여러분들이 근무하시면서 쓰신 각종 보고 자료들의 논리가 세법학의 답안 작성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하나의 차이라면 개조식과 서술식의 차이일 뿐입니다.
세무사 시험 전 대비를 위해 해놓으면 좋을 점
세무사 시험을 준비하시면서 실전 대비를 하고 싶으신 분들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에서 모의고사를 보는 방법도 있겠지만 내부 자격 중 회계실무1급을 응시해서 취득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신 회계학 공부가 어느정도 된 상태에서 이 시험을 응시하여야 회계실무 1급을 딸 수 있지만 중간 목표로 삼으시고 공부하신다면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세무사 시험 합격 후
나갈 생각을 하시고 들어오신만큼 이제 합격도 하셨으니 자유로운 몸이 되셨겠지만, 내가 법인으로 갈 지 또는 개업을 할 지를 고민해보셔야 할 시간입니다. 개업을 할 생각이라면 세무서를 돌면서 나갈 곳을 찾아야 할 것이고, 법인으로 취업을 할 예정이라면 지방국세청 조사국에 한번 더 들어가는게 낫습니다. 취업을 하신다는 전제로 말씀드리면 지방국세청 조사국에 다시 들어가서 근무하면서 이직 상황을 보며 법인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에필로그
세무사가 되고자 하였으나 여의치 않아 9급으로 들어온 분들에게 경력 세무사가 되는 테크트리에 대해 시리즈로 작성을 해보았습니다. 이렇게 시리즈물로 작성해서 공유드리는 것도 괜찮은 것 같아 다음 번에는 다른 테마로 작성해서 여러분들께 공유를 해드릴까합니다.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