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일회성 포스팅

AICPA를 준비한다면 지금이 좋은 시기일지도..?('20.10.1~'21.3.31.)

by CPA 프로개꿀러★ 2020. 12. 23.

AICPA를 준비한다면 지금이 좋은 시기일지도..?('20.10.1~'21.3.31.)

안녕하세요. 프로개꿀러입니다. 제가 예전에 미국세무사(EA) 시험에 관한 걸 올린 적이 있는데, 오늘은 AICPA에 대해 한번 말씀드릴까합니다. 미국시험은 한국시험과 다르게 과목별로 시험을 치를 수 있고, 한 과목을 합격한 이후 남은 기간 내(18개월)에 나머지 과목을 모두 합격하면 되므로 상대적으로 직장인이나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학생이 준비하기에 적합합니다.


 AICPA 준비 시 애로사항

그런데 AICPA 준비 시에는 가장 큰 문제가 하나 있는데요. 한국에서 시험을 보지 못한다는 겁니다. 미국세무사(EA) 같은 경우 한국 Prometric 센터에서도 시험을 볼 수 있는데, 유독 AICPA는 미국 본토에 가서 시험을 봐야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가까운 곳은 괌이므로 괌에 가서 시험을 보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외국에 나가서 시험을 보려면 최소 이틀은 잡아먹는 스케줄이 되므로 이로인해 시험을 포기하게 되는 케이스가 부지기수 입니다. (저도 옛날에 따려다가 이런 부분 때문에 중도에 포기하였습니다.) 따라서 AICPA를 준비하기에 좀 힘들어 하고 돈도 많이 들게 됩니다.


▶ 한국시험센터 오픈 기간 (2020101~ 2021331)

그런데 지금은 한국에서도 AICPA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해외 입, 출국이 원활하지 않다보니 미국에서 임시로 한국센터에서의 응시 기회를 열어준 것인데요. 아마 한국센터는 동대문 PROMETRIC센터를 이용하지 않을까 생긱이 됩니다만, 한국에서 시험칠 수 있다는 것은 AICPA 수험을 준비하려는 분들에게는 큰 호재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국회계사 수험전문학원(AIFA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시험과목은 FARE(재무회계), AUDIT(회계감사), REG(법규 및 규정=세법, 상법), BE&C(재무관리 등)로 4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 과목당 4시간 15분이 주어집니다. 한국회계사 시험을 준비해보셨거나 경영학과를 졸업하신 분들이라면 익숙한 과목들이므로 준비하시는 데 크게 어려움은 없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시험 유형은?

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진행되며, 객관식 50%과 단답형 50%정도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미국 시험은 한국 시험과 다르게 떨어뜨리려는 시험이 아니라 그 과목을 합격할 수 있는지 기본 소양을 갖췄는지 묻는 목적이므로 상대적으로 합격하기에는 수월합니다.


이상으로 AICPA 시험을 당분간 한국에서 볼 수 있다는 소식을 간단히 전해드리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