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세무사시험 이야기

2020.8.8.은 2020년 57회 세무사 1차 시험일!

by CPA 프로개꿀러★ 2020. 8. 1.

안녕하세요. 50기 세무사인 프로개꿀러입니다. 딱 일주일 뒤인 다음주 토요일에는 세무사 1차 시험을 치르시게 되겠네요. 매년 4월 마지막주 토요일이 시험일이었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시험일정이 많이 늦어지게 되어 수험생 입장에서는 걱정이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1차 시험에는 방역수칙을 지키며 시험이 정상적으로 이루어 질 것 같지만 혹여나 수험생 입장에서 걱정되실만한 부분에 대해 같이 이야기 나누고자 간만에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Q1> 시험 당일에 가져야할 마음가짐은?

= 세무사 시험은 회계사 시험과 달리 1차시험 평균 60점이 넘으면 모두 합격시켜주는 절대평가 입니다. 그러니 시험 당일에는 평균 62~65점정도를 맞아 합격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시험에 임하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특히 2교시에는 회계학 문제 푸느라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니 모르거나 계산이 틀리면 다음 문제로 바로 넘어간다는 생각을 가지고 시험을 보셔야 후에 시간부족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지 않겠죠?

세무사 1,2차 시험과목(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세무사 1,2차 시험 시간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Q2> 시험 당일 준비방법은?

= 이건 사람마다 다르지만 저의 경우에는 시험 당일에 아무 것도 먹지 않습니다. 다른 이유가 있어서 그런게 아니라 저는 식곤증이 굉장히 심하기 때문에 밥을 안먹고 버티는게 오히려 시험보는데 좋더라구요. 대신 매우 허기가 질 수 있으니 페레로로쉐 5개입을 편의점에서 사서 가져가고 시험 도중에 하나씩 먹으며 버팁니다. 컴퓨터용 사인펜이랑 필기구 등은 당연히 잊지 마시구요.

 

Q3> 남은 1주일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기존에 푸셨던 문제 똑같이 푸시면서 감을 유지하시고, 서브노트 등을 보면서 개념에 집중하시기를 바라요. 문제 위주로 많이 푸셔서 문제는 잘 푸실 수 있을 텐데, 개념이 헷갈려서 조금 문제를 비틀면 오히려 못푸는 기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서브노트 위주로 다시 확인하시기 바라요. 또한 세법은 개정된 부분 보다 기존에 나오던 부분 위주로 나오니 개정사항에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국세기본법 등 기타 세법은 단순암기이므로 이럴 때 다시 한번 보고 들어가셔야 실제 득점하기 좋습니다.

 

올해 특수한 상황하에서도 열심히 공부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시험 당일 14시에 큐넷에 가답안이 나오는 것은 알고 계시죠? 모두 합격하시고 다음주에 합격 후 댓글 남겨주시면서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