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공인회계사시험 이야기

2020 공인회계사 2차 시험을 치시는 분들에게(난이도, 합격여부에 대한 걱정들) - 1편

by CPA 프로개꿀러★ 2020. 6. 27.

안녕하세요. CPA 프로개꿀러입니다. 오늘 2020년 공인회계사 2차시험 1일차가 끝났습니다. 회계사 카페 등을 들어가서 난이도를 살펴보니 전반적으로 어려웠나보군요. 오늘은 1일차니까 세법-재무관리-회계감사를 보는 날이죠. 수험생들 의견을 보니 특히 재무관리와 회계감사의 난이도가 상당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시험보느라 고생하셨습니다.

1. 수험생들의 주요 코멘트에 대한 의견
"회계감사 문제 양이 많다." "재무관리 칼채점수가 너무 낮게 나왔는데 합격이 되는거냐." 등이 많았는데요. 이래나 저래나 코멘트를 다는건 공부를 많이하신 유예생들입니다. 유예생들은 공부가 충분히 되어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느끼는게 같고, 거의다 붙습니다. 이 시험은 절대평가를 가장한 상대평가이기 때문이죠. 과목별로 일정사람 이상을 붙여줘야 하니까 본인이 멘붕이 와서 백지가 너무 많았거나 실수가 평소보다 기가막히게 많았다는 경우가 아니라면 잊고 회계법인 입사를 준비하시길 바라요.

2. 내일 시험은 어떻게 될까?
아마 오늘처럼 어렵게 나올겁니다. 지금 3유예까지가 1,100명인데 응시자는 3천명정도 되고, 최소합격인원도 1,100명이지요? 그러니 어렵게내서 멘탈이 약하신분들과 공부가 얕게 되어있는 분들은 발라내야 할 겁니다.

3. 내일 시험은 어떻게 대비할까?
내일은 원가회계와 재무회계를 시험치죠? 오전에 보시는 원가회계는 문제 3~4번 넘기면서 풀면서 백지없게 시간체크하시고 재무회계는 정답률이 생명입니다. 시험보기전에 꼭 마인드컨트롤을 하고 들어가시길 바라요.

4. 시험보고 난 후?
올해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경기도 안좋고 회계법인에서 퇴사하는 사람도 적습니다. 신규채용규모는 당연 줄어들 수 밖에 없으므로 학교내 티오에 들어갈 수 있도록 입사준비를 빠르게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올해 공인회계사 시험 보시느라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내일 전체 시험이 끝난 후 총평을 모아 다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