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재테크(또는 절세) 팁

[연말정산 3탄] 개꿀러가 직접 돌려본 홈택스 연말정산 시뮬레이션

by CPA 프로개꿀러★ 2019. 12. 27.

안녕하세요. CPA 프로개꿀러입니다. 요즘은 홈택스로 미리 연말정산 예상결과를 돌려볼 수 있는 시스템이 잘되어 있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연말까지가 공제 등을 추가할 수 있는 기한이기에 12월쯤 스스로 시뮬레이션 돌려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 기회에 얼마나 세금을 내야할 지 혹은 환급받을 수 있을지 홈택스를 통해 돌려보았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 화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www.hometax.go.kr)에 들어가시면 메인화면 오른쪽 하단에 모의계산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물론 로그인하고 들어가셔야해요. 들어가셔서 직접 모의계산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모의계산 화면

 

정 가운데에 연말정산 자동계산 항목이 있군요. 가운데 클릭해서 2019년도분 계산하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계산화면이 뜰텐데요.

 

연말정산 자동계산 화면

 

이제 여러분들이 그동안 받은 급여명세서 내역을 집어넣으시고, 기 납부하신 소득세 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도 얼마가 나올지 모르니 제 소득과 공제항목을 가지고 '직접' 계산해 보았습니다. 개꿀러의 진짜 소득을 가지고 실험해보는 것이니 굉장히 현실감있게 연말정산 항목을 보실 수 있을 것 같죠?

 

개꿀러의 2019 연말정산 시뮬레이션 결과 1

 

숫자들이 많아 복잡해보이지만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나와있는 자료를 활용하면 되니 의외로 쉽습니다.

신용카드 등 공제는 돈을 엄청나게 써야 간신히 공제가 되는 편이라 가성비가 좋지는 않습니다. 당초 신용카드 공제는 사업자들의 매출액 양성화를 위해 한시적으로 만든 항목인데 지금 입법취지를 달성해서 매년 없앨까말까 고민하고 있죠. 그래도 공제가 없는 것보다는 나으니 폐지되지 말고 지속했으면 좋겠다는 저의 작은소망...^.^
저 옆에 빨간색 쳐놓은 박스는 제가 공제를 추가로 더 넣을지 고민하는 부분인데요. 저는 청약저축을 매월 2만원씩 넣습니다만, 후에 보시면 내야할 세금이 생각보다 꽤 돼서 돈을 더 넣을지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청약저축은 연간 240만원까지 납입액의 40%를 소득공제해주거든요! 참고로 저는 15%세율구간이라 240만원-24만원=216만원*0.4= 864,000원이고 *15% 이니 총 절세효과는 129,600원입니다. 계산한 부분은 여기서 킵해두고 밑으로 계속 넘어갈게요.

 

개꿀러의 2019년 연말정산 시뮬레이션 결과 2

 

제가 돈이 없어서 연금저축도 월 7만원씩 넣었더니 아직 한도가 좀 남아있습니다. 연금저축만 넣는다면 연 400만원까지 넣을 수 있어 만약 316만원을 더 불입한다면 316만원 * 15% = 474,000원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꿀러의 2019년 연말정산 시뮬레이션 결과 3

 

결론적으로 제가 추가로 납부해야될 세액은 128,850원인데 아까 빨간색으로 박스쳐놓은 두 가지 공제항목을 추가한다면 연말정산 때 추가로 세금을 낼 필요는 없어지겠죠? 다만, 연금저축은 수령시기가 너무 늦어질 수 있는게 단점이고 청약저축은 돈을 많이 불입해야 세액공제를 그나마 받을 수 있어 연금저축보다는 공제효과가 낮습니다. 저도 남은 3일정도 동안 공제항목을 더 추가해서 연말정산 때 세금을 더 안낼지 그냥 포기하고 세금을 더 낼지를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제가 시뮬레이션 했던 것 처럼 한번 재미삼아 돌려보시고 공제를 더 추가하셔야겠다고 마음먹으셨다면 더 추가하셔서 환급까지 가져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