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담당자라면 꼭 들어야 될 무료 교육 소개 (세금계산서 웨비나)
제가 세무사 시험에 합격한 지 10년이 넘게 지났고 여러 경험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주로 하지 않는 분야는 아직도 생소하다고 느낍니다.
국세청 공무원이었던 시절에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교육을 들을 수 있게 해주었고, 지금 있는 회계법인에서도 온라인 교육을 자주 열어주어 생소한 주제에 대해 상기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장점이라고 느끼고 있었는데 제가 소개해드리려는 택스넷에서도 온라인 무료강좌를 열고 있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택스넷 8월 웨비나 : 세금계산서 교육
저처럼 공무원이나 회계법인 등에서 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세무 교육을 들을 수 있는 환경이 많지 않습니다. 언뜻 기억나기로는 국세청에서 납세자세법교실정도가 떠오르는데요. 택스넷에서는 회원을 대상으로 무료로 세무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 페이지를 보시면 8월의 웨비나(온라인 세미나)로 세금계산서 발급 시기 교육을 한다고 합니다.
세금계산서 교육이 중요한 이유
부가가치세는 사실 쉽기도 하지만 가장 어려운 세목이기도 합니다. 단순히 거래가 이루어지면 세금계산서를 끊어야 한다라고 생각하면 쉬울 수 있지만, 거래가 언제 종결이 되는 지 고려해야 하거나 또는 거래 중간에 대금 결제가 일부 이루어져서 세금계산서를 끊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그 때부터는 쉬운 영역이 아니게 됩니다. 저도 세무전문가로서 활동은 하지만 세금계산서 이슈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고 보면 책도 다시 한번 쳐다보고 관련 유권해석들을 점검해보는 편입니다.
세금계산서를 만만하게 보다가는 가산세 폭탄을 맞고, 심각한 경우 세금계산서질서범이라는 조세범처벌법의 영역으로 갈 수 있어 소득세 등 다른 세법령보다도 조심하셔야 되는 세목입니다.
택스넷 웨비나 세금계산서 편에서 무엇을 가르쳐주는가
위에서 잠깐 말씀을 드렸다시피 세금계산서의 핵심은 발급시기입니다. 언제 발급하는게 적절한지가 가장 중요한 이슈이며, 제대로 안끊었을 경우 가산세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과세와 면세 용역 등을 함께 제공하는 겸영사업자의 경우 계산서로 잘못 끊었다가 과세로 변경되면 추가적으로 부가가치세 본세 납부와 함께 가산세도 부담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부가가치세는 거래징수하는 세목이므로 과세 대상인 경우 처음에 소비자로부터 거래징수하지 않았으면 추후에 세무서로부터 추징을 당하게 될 때 본세도 스스로 감내해야 합니다.
이번 8월달 웨비나를 강의하시는 세무사님도 저처럼 세금계산서에서 핵심은 발급시기라는 점을 잘 알고 계셔서 세금계산서 발급시기에 대한 사례 강의를 하시는 것 같습니다. 세무사님께서 세금계산서 발급시기와 관련하여 가르쳐주시는 세부 주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Topic 1. 적법한 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한 재화 및 용역의 공급시기
Topic 2. 가산세가 없는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 및 올바른 절차
Topic 3. 세무조사 시 대부분 지적받는 세금계산서 관련 가산세 항목
각 주제에 대하여 웨비나를 여시는 세무사님께서 잘 설명해주시겠지만 강의 해주시는 주제 중 월합계세금계산서 부분도 강의를 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월합계세금계산서는 실무적으로 접할 기회가 많지만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는만큼 잘 들어두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택스넷 웨비나 참가 혜택
아울러 택스넷 웨비나에 참석하게되면 택스넷 1개월 이용 쿠폰, 당일 웨비나 자료 PDF 증정,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준다고 합니다. 약 1시간 정도 투자하셔서 공부도 하시고 혜택도 받아보실 수 있으므로 시간이 되신다면 들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업계에 있는 사람이라 그런지 다른 경품보다도 개인적으로 웨비나 자료 PDF를 갖고 싶네요.
택스넷 웨비나 신청 방법
택스넷 웨비나 신청 방법은 제가 위에서 캡쳐해드린 페이지의 수강신청 등록으로 들어가시거나, 페이지 맨 아래의 웨비나 신청하기로 들어가시면 구글 폼 형식으로 신청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그림을 클릭하셔서 신청하기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아직 택스넷 회원 가입이 안되어있으시다면 추천인으로 저를 넣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택스넷 추천인 아이디 : agent1hero
* 회원가입시 > 가입경로 선택하는 영역에 '지인추천'
예전에는 세무공무원 인명록을 주로 보는 용도로 택스넷을 활용했었지만 웨비나도 다양하게 진행하는 것을 보면서 저도 기회가 된다면 웨비나의 강사로 참여하는 날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았으나, 저의 솔직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