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대학원생 1학년 0주차 후기 (학생증 수령 등)
2022. 9. 1.부로 서울대학교 대학원이 개강하면서 저의 석사 과정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지난 8월에 신청해두었던 학생증도 수령을 할 수 있게 되었고, 각종 공지사항들이 올라오는 것을 보니 정말 입학하였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한 주였습니다.
학생증 수령과 학교 구경
잘 아시겠지만 서울대학교 학생증은 학생증에 서울대 마크인 샤표시가 박혀있습니다. 우리은행 서울대학교지점에 가니 학생증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잔뜩 있어 발급받는데 조금 오래 걸렸습니다.
무사히 학생증을 받고난 후 학교를 둘러보니 서울대학교는 타 학교와 달리 큰 공원을 걷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관악산과 맞닿아있기도하고 나무가 곳곳에 많아 그런 느낌을 좀 더 받았던 것 같습니다. 제가 찍어놓은 몇 컷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대학교는 정문에 샤 모양이 굉장히 유명합니다. 서울대학교에 온 김에 저도 샤 정문을 한번 찍어보았습니다. 최근에 정문 근처 공사를 해서 그런지 더 깔끔해보입니다.
2022년 2학기 법학과 시간표
저는 첫 학기지만 3개의 과목을 신청하였습니다. 올해 많이 들어두어야 내년에 혹여나 바빠지더라도 천천히 학업을 끝낼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과는 졸업하려면 30학점을 채워야 하는데, 논문지도과목이 6학점이므로 실질적으로는 24학점(8과목)을 이수하면 됩니다.
프로개꿀러의 2학기 시간표
저의 시간표를 보면 아실 수 있듯이,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과는 직장인들이 많이 다니고 있어 수업 시간대가 야간과 주말에 몰려있습니다. 따라서 주간 대학원 과정이기는 하나 직장인들도 무리 없이 다니고 있습니다. 저는 세법에 관심이 있어 입학한 것이므로 첫 학기에는 세법 과목만 모두 신청하였습니다.
한편 이번 학기 교수님들의 공지사항을 보니 줌(zoom)으로 수업하시겠다는 교수님들이 많아 생각보다 학교에 갈일은 많지 않을 듯 합니다.
2022년 2학기 신입생으로서 시간표를 짜면서 당황했던 점
저는 이번학기에 새롭게 입학한 신입생임에도 불구하고 학교 차원에서 OT를 해주는 것을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대학원인만큼 알아서 수업 듣고 졸업해보라는 이야기 같기도 한데, 더 많은 정보를 알게되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제가 서울대학교 대학원에 입학하게 된 계기나 과정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