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법인 택스 부서의 매니저 구인난, 왜 발생했을까
저는 회계법인에 다니고 있지는 않지만, 고시반 때 같이 공부를 했던 선후배들을 통해 회계법인 이야기를 많이 듣곤 합니다. 최근에는 택스부서에 다니는 사람들이 저만 보면 회계법인 택스팀으로 넘어올 사람 없냐고 많이 물어보곤 하는데 그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구인난 이유 1) 빅4 회계법인 택스 부서의 상대적 선호도 저하
요즘은 딜 부서(또는 컨설팅 부서)의 인기가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딜 부서에서 근무를 하게 되면 증권사 등 높은 연봉을 주는 이직처가 많기 때문에 징검다리의 역할로 딜 부서 근무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현재 회계법인 연봉도 최근 몇년간 굉장히 높아진 편인데 그보다 더 높은 연봉을 주는 곳이 있으니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
택스 부서는 상대적으로 이직처가 마땅치 않아 회계법인 간 또는 인더스트리(소위 대기업 등 일반 기업)로 가야 하는데, 이보다는 딜 부서가 낫다고 생각하는 회계사들이 많습니다.
감사부서로 가는 사람들도 간혹 있기는 한 것 같습니다만, 이는 개업을 위해 감사를 해보아야 할 것 같다는 측면에서 감사부서로 옮기는 것이지 감사에 뜻이 있어 가는 경우는 잘 보지 못했습니다.
(구인난 이유 2) 빅4 회계법인 택스 부서의 특성 : 연차가 높아질수록 힘들다
연차가 높아지면 힘들다는 것은 타 부서도 동일하지 않냐고 물어본다면, 그럴 수 있지만 택스는 유독 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택스는 저년차 때 어려운 업무를 직접 수행한다기보다는 세무조정, 윗 분들이 요청하는 사안들에 대한 리서치 등을 수행합니다. 위 업무들은 상대적으로 단순 업무에 해당하기 때문에 노가다하는 것 같은 느낌은 있지만 크게 머리가 아프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매니저가 넘어가는 순간부터 실적의 압박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경정청구 아이템을 개발하여 모르는 회사에 제안서를 넣는다던지, 조사대응을 우리 법인에서 할 수 있도록 홍보를 한다던지 등 자기 책임하에 업무를 수행해야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일례로 스탭일 때는 윗 사람의 지시에 따라 세액 계산을 했는데 숫자가 돌아가는 경우 나의 윗 사람들한테 죄송합니다라고만 이야기했으면 되었다면, 매니저 이상급이 되었을 때는 내가 직접 회사 담당자한테도 미안하다고 하면서 다시 보고를 할 수 있도록 조율을 해야되는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시니어 매니저나 디렉터 정도의 직급이 되면 저 업무들을 한꺼번에 몇 개씩 책임지는 사람이 되므로 부담감이 더 커지고 결국 웰빙을 찾아 로컬회계법인 등으로 이직을 하게 됩니다.
최근 벌어지고 있는 회계법인 택스부서 담당자를 구하기 위한 전략
현재 삼일, 삼정, 안진, 한영회계법인 택스팀은 모두 구인난입니다. 삼일회계법인은 타 법인에서 넘어오는 수요가 조금은 있는 편이어서 그나마 구인난이 적다고는 하나, 다른 법인은 심각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다른 법인들은 '사이닝 보너스'라는 것을 도입해서 타 법인의 인력들을 끌어오는 전략을 사용 중입니다.
'사이닝 보너스'란 이직하는 사람에게 계약서 '사인'을 했다는 의미로 돈을 일시로 주는 것을 말합니다.
모회계법인에서는 현재 2천만 원의 사이닝 보너스(2년 의무복무 조건)를 지급하고 있으며, 모모회계법인에서는 3천만 원의 사이닝 보너스(1년 의무복무 조건)를 지급하겠다는 소문이 들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세무사도 회계법인에 다닐 수 있을까?
세무사들은 세무법인보다 빅4회계법인에 다녀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세무법인보다 회계법인이 급여를 더 많이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구인난으로 세무사도 원한다면 회계법인에 다닐 수 있으나, 경력직으로 들어가려면 세무법인에서 3~5년차 정도는 되어야 회계법인으로 경력을 1년 깎고(회계법인 상황에 따라 경력을 안 깎을수도 있음) 들어갈 수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회계법인 택스부서 구인난은 쉽게 사그러들지 않을 예정이므로 뜻이 있는 세무사님들은 회계법인에 문을 두드리시면 어렵지 않게 회계법인에서 근무를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각 회계법인 택스팀별 특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회계법인 택스부서 생활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관련 정보를 얻고 싶어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