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공무원시험 이야기/3-2. 공무원 관련 소식

2021년 4분기 공무원연금대출(주택구입대출) 신청 후기

CPA 프로개꿀러★ 2021. 10. 2. 08:16

어제인 2021.10.1.은 2021년 4분기 공무원연금대출 신청일이었습니다. 전방위적으로 대출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는 찰나, 공무원연금대출은 금융기관 대출 한도에 잡히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미리 이것저것 찾아보았는데, 최근 3분기(7월 신청분)에는 당일 9시 20분쯤 한도가 소진되었다고 하여 이번에는 더 힘들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공무원연금대출 중 제가 받으려던 주택구입대출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무원연금대출(주택구입대출) 개요

전용 85㎡이하 주택을 분양 또는 매입하는 무주택 공무원(배우자 포함)
※ '21.7.이후 주택구입 대출은 재직 중 1회만 가능함('21.7. 이전 주택구입 대출은 대출횟수에 포함되지 않음)
※ '22.1.1.부터는 대출 신청일 현재 2년 이상 계속하여 무주택인 경우에만 대출이 가능함

이외에도 최대한도인 7천만원을 받으려면 신용점수가 805점 이상이 되어야하고, 2021년 7월 이후에는 재직 중 1회만 가능하고 2022년부터는 역산하여 2년 이상 계속하여 무주택인 경우에만 받을 수 있는 것으로 강화되었습니다. 웬만큼 재직기간이 길지 않은 이상 공무원연금대출 불입액이 7천만원이 안되실텐데 이 경우에는 서울보증보험으로부터 보험가입을 하고 대출을 받으면 되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공무원연금대출(주택구입대출) 신청일 당일 후기

(1) 신청 전 준비단계

공무원연금공단의 신청 매뉴얼을 읽어보고, 매뉴얼에서 권장하는대로 인터넷환경을 미리 세팅하여 두었습니다. 또한 금융인증서가 빠른 로그인에 유리하다는 후기글을 보고 금융인증서를 로그인 방법으로 사용하였고, PC와 모바일을 동시에 준비하여 한쪽이 막히면 다른쪽으로 실시하려고 준비해 두었습니다.

추가 준비물
1. 가족관계증명서(인터넷 발급) 후 스캔파일 준비
2. 주택공급계약서(당시 계약서) 스캔파일 준비
3. 주택소유사실확인서(유효기간이 짧아 3일 전 인터넷 발급) 후 스캔파일 준비

(2) 신청일 9시 전

8시 50분쯤 넘어서부터 로그인이 밀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로그인을 8시 45분쯤 해두었기 때문에 화면 내에서 이것 저것 누르면서 로그인을 유지(로그인 유지시간 20분)할 수 있었지만, 늦게 로그인을 하시는 경우 말릴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와 함께 대출을 신청하려던 분은 로그인을 늦게하여 접속조차 못하는 경우도 있었고, 중간에 인터넷 설정을 바꾸자 로그인이 풀려버리는 경우도 있어 원천적으로 실패하였습니다.

(3) 신청일 9시 후

수강신청을 했던 기억을 되살려 9시 00분 2초에 바로 주택구입대출 화면을 클릭(접속경로 : 재직공무원>연금대출신청>주택구입대출)하였습니다. 시작하자마자 대기화면이 떴고 1분 후 입장할 수 있었습니다. 시작하자마자 매뉴얼에서 시키는대로 따라갔는데, 단계를 넘어갈 때마다 대기가 떠서 초조해지곤 했습니다. 이 때 새로고침을 하는 것은 로그인이 풀릴 수 있기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참고로 현 주소 단계에서 조회를 눌러버리면 쓸데 없이 대기가 생기므로 누르시지 않기를 권해드립니다. 신청하는 곳에서 시키는대로 따라가다가 막힌 지점은 의외로 도로명주소 입력 부분이었습니다. 건설 중인 저희 아파트가 아직 도로명주소가 없어 입력할 수가 없었고, 급한대로 지금 살고 있는 주소를 넣었는데 추후 공무원연금공단에 문의하여 도로명주소 변경 등에 대해 문의해볼 계획입니다.

9시 10분쯤 되니 주변에서 대출재원이 모두 소진되었다는 비보를 전해주었습니다. 살펴보니 이미 주택구입대출 칸으로 들어간 경우에는 대출 실행을 막지 않는 것 같고, 로그인부터 못들어간 경우 못들어가게 막음으로써 대출재원 소진을 알리는 듯 하였습니다. 

2021년 4분기 공무원연금대출 마감 공지

놀라운 점은 주택구입대출뿐만 아니라 2천만원 한도인 일반대출까지 첫날인 약 20분안에 마감되었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4분기 대출재원이 적다고는 하지만 당일 재원 소진되는 경우는 처음 보았습니다.

아직 대출 신청 시 궁금했던 점등이 일부 있어 다음주쯤 연금공단에 전화해볼 생각입니다. 대출이 실제로 실행되면 후속 포스팅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신청한 결과를 남기며 오늘 포스팅을 끝냅니다.

공무원연금대출(주택구입대출) 신청 결과

여러분들도 2022년 1분기 대출 신청 시에는 좀 더 철저히 준비해서 진행하셔야될 것 같아, 제가 신청한 후기 및 주변 상황을 상세히 남겨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