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공무원시험 이야기

[공무원 면접] 2020 공무원 면접 final 팁 전수

by CPA 프로개꿀러★ 2020. 11. 28.

[공무원 면접] 2020 공무원 면접 final 팁 전수

 

 

안녕하세요. 프로개꿀러입니다. 다음주부터 각 부처별 7급 면접이 시작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첫 면접이자 마지막 면접을 보실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인사혁신처에서 제공한 면접절차의 각 항목별 팁을 작성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올해 꼭 합격하세요. 감사합니다!


<면접절차 상세 및 코멘트 - 출처 : 인사혁신처>
o 개인발표 과제 검토(30분)
 - 각 조별 응시순서에 따라 발표문 작성장에서 제시된 관련 과제 검토 후 개인발표문(p6 예시2 참조) 작성
(개꿀러 멘트) 21줄을 30분 내에 알차게 채울 수 있는지를 물어보는 형태의 시험입니다.
 - 각 항목의 목차를 제외하면 17줄정도 되므로 다음과 같이 준비*하시면 대략 맞습니다. 기계적으로 분량 나눠서 준비하시면 되며, 현황 및 문제 또는 해결방안에 대해 분량을 늘리고 나머지 부분에 대한 분량을 줄여도 무방합니다. 
 * ① 검토(추진) 배경(3줄) ② 현황 및 문제(각 2줄 씩 총 4줄) ③ 해결방안(4줄) ④ 기대효과(3줄)
 - 문제지에 미리 목차를 짜두며 어떻게 풀어나갈지를 대략적으로 작성하시면 실제 답안지 작성할 때 도움이 될 겁니다.


o 본인 여부 확인
- 해당 면접조 담당 시험관리관에게 응시표 및 신분증 제출
o 면접시험 평정표 제출
- 면접실에 입실하면 개인발표문과 면접시험 평정표를 중앙에 있는 면접위원에게 제출한 뒤 본인 좌석에 착석
※ 개인발표문 원본은 본인이 소지하고 발표에 활용
o 개인 발표 및 경험·상황면접(40분)
- 개인 발표: 개인 발표(약 8분 내외) 및 후속 질의·응답(약 7분 내외) · 개인 발표는 타 시험실에 방해(소음)가 되지 않도록 본인 좌석에 착석하여 발표
(개꿀러 멘트)
여러분들이 쓴 보고서의 논리는 약한 부분이 많아 면접관님들로부터 공격이 많이 들어옵니다. 원래 1P 보고서는 전체 보고서를 작성한 후 핵심만 요약하여 작성하는 보고서입니다. 전체 보고서가 생략된 상태에서 급히 작성한 것이니 완벽할 수 없다는 생각을 스스로 하시고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면접관님께서 물어보시면 적당히 디펜스하시다가 어느 순간 도저히 디펜스가 안된다고 하면 그 부분까진 검토해보지 못해 죄송하다고 하고 입직해서 잘 해보겠다고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크게 잘못하지만 않으면 면접관들도 떨어뜨리는거 부담스러워서 하를 못줍니다. 


- 경험·상황면접: 개인 발표에 이어서 바로 경험·상황면접 실시(약 25분 내외) · 경험·상황면접과제 작성문을 바탕으로 질의·응답을 통하여 공무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공직가치·전문성 등을 평가 * 공무원임용시험령에서 규정한 5개 평정요소별로 평가(붙임 참조)
· 경험면접은 임용이후 근무하고 싶은 부처(기관)와 담당하고 싶은 직무(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응시분야 관련 이해도와 교과목 수강(전문도서 자기학습 등 포함), 각종 활동 등 해당 분야의 직무수행능력 및 전문성 함양을 위해 평소 준비한 노력과 경험 등을 평가
※ 경험면접은 전 직렬 동일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개꿀러 멘트) 정답이 없는 문제입니다. 면접관님들 또한 위원으로 급히 차출되서 오시는 분들이므로 여러분들과 지식수준이 비슷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말 많은 면접을 치르신 분들이라 수험생이 어떤 말을 할지 기본적으로 다 예측하고 있으므로 어떤 말을 들어도 그러려니 합니다. 그러니 수험생 스스로 중간에 멘탈이 무너져서 울거나 화내거나 하지만 않으면 그냥저냥 넘어갑니다. 경험면접 준비 팁으로는 지난번에 한번 말씀드렸던 부처별 업무현황보고를 쓱 읽어보고 이 부처에서 뭐하는 지 알아보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그 부처의 주요 현안이 무엇인지 알고서 먼저 이런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도 면접관에게 똑똑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2020년 7급 공무원 면접 일시 및 장소(출처 : 인사혁신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