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공인회계사시험 이야기

[회계사 1차시험 시간표] 공인회계사 1차 시험 프리뷰(재시 이상에게 드리는 팁 안내)

by CPA 프로개꿀러★ 2019. 12. 8.

안녕하세요. CPA 프로개꿀러입니다. 갑자기 날씨가 많이 추워졌죠? 내년 2월말에 1차 시험이 있으니 한 3달 남았네요. 한창 객관식 종합반이 진행되고 부족한 부분은 별도로 일일특강(줄임말로 일특)을 들어야되나 말아야되나 고민이 시작될 시기이실텐데요. 개인적으로 벌써부터 일일특강을 염두하기엔 이르지 않나 생각됩니다. 객관식을 열심히 푸셔야 할 타이밍이죠. 다만, 초시생 여러분들은 시험이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 모르니 각 교시별로 한번 짚고 넘어가볼까 합니다. 

2020년 공인회계사 시험일정 및 실시지역 (출처 : 금융감독원)

시험일이야 이제 다 아실거고, 지방에서 공부하시는 수험생분들은 1차 시험때는 굳이 서울로 안올라오셔도 괜찮습니다.

공인회계사 1차 시험과목 및 시험시간 (출처 : 금융감독원)

일단 과목별로 시작하기 전에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원론이라는 글자에 속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말이 원론이지 미친듯이 어려워서 원론이라고만 생각하시면 큰코 다칩니다. 이미 이정도 공부해보신 분들께서는 잘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나 해서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고...그럼 시작해볼까요?


1교시(경영학, 경제원론) - 먼저 1교시에는 경영학과 경제학을 40문제씩 110분간 보는데요. 경영학은 실질적으로 일반경영 24문제와 재무관리 16문제이고, 경제학은 미시경제 20, 거시+국제경제 20문제정도 됩니다. 1교시를 총평하자면, 경제학때문에 시간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경제학에서 계산문제가 많은 편인데 특히 미시경제 문제 중 쉽게 풀리지 않는 문제들도 꽤 있거든요. 따라서 점수획득과 시간확보를 하시려면 통상 일반경영+거시경제학에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교시(상법, 세법개론) - 그 다음 2교시에는 상법과 세법을 120분간 봅니다. 보통 상법은 40분 내외에서 문제를 다 풀 수 있으며 약 80분정도를 세법에 할애한다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법은 국기법이나 기타 세법이 말문제로 나오기 때문에 의외로 계산문제는 많지 않습니다. 다만, 말문제가 쉽지않을 수 있어 선지 하나하나 꼼꼼하게 읽으셔야 틀린 부분이 보일 겁니다.


3교시(회계학) - 마지막 3교시는 회계학을 80분간 보는데요. 한과목밖에 안보지만 단거리 달리기 하듯이 타임어택하는 기분입니다. 계산문제가 엄청많고 50문제이기 때문에 한 문제당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아 시간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회계학은 중급회계+고급회계+정부회계+원가회계+관리회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부회계/고급회계가 문제를 꼬아내지않아 의외로 점수 획득하기 좋습니다. 그래도 회계학 문제푸실때는 딱보고 잘모르겠으면 패스패스할 수 있도록 사전에 모의고사 등을 통해 연습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재시생 이상분들이 1차 시험 준비를 더 해보고 싶다면? 객관식 신유형은 전년도 CPA,CTA 주관식 2차문제를 객관식으로 쪼개 만드는 경우가 더러 있으므로 혹시나 시간이 많으신 분들은 그 부분까지 챙겨가시길 권합니다. 2차 문제 해설은 금융감돕원이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별도로 올리지 않으나 월간회계에 올라와있습니다. 객관식문제 자료 역시 월간회계에 연재되는데 학생분들은 학교홈페이지를 통해 학술논문검색을 해보시면 월간회계가 있습니다.다운로드 받아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날씨가 많이 춥습니다. 곧 시험 치르기 위해 막판에 달리셔야하는데, 컨디션 관리에 유의하시고 혹여나 기력이 딸린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영양주사를 맞고 기운 내시기 바랍니다. 꼭 잘 되셔서 필드에서 뵈요. 감사합니다^.^

 글이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공감하트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하트는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누를 수 있어 편리합니다.)

 

댓글